섹션

"여수산단 대림산업 협력업체 고3 수습사원 자살, 진실 규명해야"

최근 여수산단 대림산업 협력업체 금양개발에서 수습사원으로 일하던 고3 학생(여수 Y고등학교)이 숨졌다.

그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전남 청소년노동인권센터와 민주노총 전남본부 등 8개 단체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경찰은 정모 학생을 죽음으로 내 몬 객관적 정황들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유가족들은 고등학교 졸업장도 손에 쥐지 못한 아들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혀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군이 숨진건 지난 달 25일이었다. 그러나 경찰은 사건 발생 몇일만에 학교와 사회의 관심 부족과 학생의 우울증으로 일어난 일이라며 서둘러 자살로 결론을 내렸다. 원청인 대림산업은 협력업체에서 발생한 일이라며 나몰라라 했다.

정군의 페이스북에는 출근 닷새 때 회사 일을 즐거워하는 듯한 기록이 남겨져 있다. 그러나 12월 중순을 넘어서면서 가족, 친구들에게 과중한 업무지시와 관리자의 폭언 등에 대한 것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일한지 두 달이 지난 때에는 지문이 닳을만큼 일했다고 알려진다.

아울러 정군의 휴대전화에는 소속사가 아닌 다른 업체(성창기공) 관리자로부터 번번이 업무지시를 받은 사실이 남겨져 있었다. 이들 단체는 "수습이라는 이유로, 어리다는 이유로 소속마저 무시당한 채 혹사를 당한 정황을 수사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 제3의 희생자가 없도록 노동부는 청소년 노동자 고용 사업장의 근로감독을 철저하게 하고, 대림산업과 금양개발은 사고 재발을 막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