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 기름값, 셀프주유소 보다 싸다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3.02 15:19:13

알뜰주유소 기름값, 셀프주유소 보다 싸다
알뜰주유소 기름값, 셀프주유소 보다 싸다

알뜰주유소가 휘발유와 경유가 가장 저렴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전국 1만1천932개 주유소의 석유제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알뜰주유소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전국 평균가격인 ℓ당 1천402.6원, 1천182.5원보다 31.8원씩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알뜰주유소는 석유공사와 농협이 정유사에서 대량 공동구매한 석유제품을 공급받고 사은품 지급 등 부대 서비스 등을 줄여 주유비용을 기존 주유소보다 낮춘 주유소다. 2012년 1월 1호 알뜰주유소가 출범했으며 현재 전체 주유소 중 알뜰주유소 비중은 9.7%가량이다.

운전자가 직접 주유하는 셀프주유소는 26.1원(휘발유)과 25.8원(경유), 한국거래소에 개설한 인터넷 기반 석유제품 공개 거래 시장을 통해 석유제품을 사는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는 22.5원과 21.9원, 지방 소재 주유소는 8.2원과 7.9원 저렴했다.

4개 유형별로 보면 알뜰주유소는 비(非) 알뜰주유소 대비 휘발유와 경유 가격 모두 35.1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있었다.

셀프주유소는 비 셀프주유소보다 32.4원과 32.0원, 지방 소재 주유소는 수도권 주유소보다 29.7원과 28.7원, 전자상거래 활용 주유소는 미활용 주유소보다 25.1원과 25.9원 더 저렴했다.

이들 유형을 조합해보면 판매가격이 가장 저렴한 주유소는 셀프주유소이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지방 소재 알뜰주유소로 분석됐다.

이런 주유소는 전국 평균가격보다 휘발유는 52.0원, 경유는 52.3원 더 싼 가격에 팔 수 있었다.

반대로 가장 비싼 주유소는 수도권에 있으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지 않는 비 알뜰·셀프주유소였다.

가장 비싼 유형의 주유소와 저렴한 주유소 간 가격 차는 휘발유 92.8원, 경유 95.5원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여전히 비알뜰·비셀프·전자상거래 미활용 주유소가 전체 주유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3%로 큰 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알뜰주유소, 전자상거래 등 석유유통정책이 석유시장의 경쟁촉진과 가격 인하에 기여하고 있음이 실증적으로 확인됐다"며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알뜰주유소와 전자상거래를 계속 확대하고 주유소의 셀프주유소 전환 등 지원 내용을 다각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장미대선더보기

문재인

文, 대구서 공식 선거운동 시작…'통합대통령'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7일 대구를 찾으며 22일 간의 대선 레이스를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 만들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홍준표

홍준표,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시작…충청·영남 공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정치·사회더보기

소주 맥주 폭탄주 음주 술자리

고단한 'N포세대'…男 우울증 늘고 女 술·담배 의존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상황

과태료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체납자, 사고도 많이 낸다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고도 내지 않은 운전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요건 못 채운 반환일시금 수령자 작년 20만7천명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형태로 평생 받지 못하고 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