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관광금지 조치... 면세점 매출 반토막 날수도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3.03 11:54:44

중국의 관광금지 조치... 면세점 매출 반토막 날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추진과 관련된 중국의 강도 높은 보복 조치에 중국인 의존도가 높은 관광업계와 면세점 피해가 불가피할 긋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업계는 '한국 여행 금지령'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하다.

아직 막연하지만 규제 여파가 본격적으로 미치면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뾰족한 대책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는 매장이 평소처럼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지만, 중국인 의존도가 높은 면세점들은 앞으로 매출이 반토막 날 수 있다.

특히 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중이 높은 신규면세점들은 걱정이 많다.

한 신규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의 관광금지 소식에 어젯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잤다"며 "어렵게 사업권을 땄는데 이런 일이 터져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계속돼 긴장은 하고 있었는데 마침내 올 것이 왔다며 다들 걱정하고 있다"며 "개별여행객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단체 비중이 압도적인데, 지금 상황에서 기업이 자체적으로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면세점의 매출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정도이다.

이 가운데 단체관광객 비중은 약 60% 수준이다.

신규면세점의 경우에는 중국인과 단체관광객의 비중이 더 높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단체관광객 비중이 낮은 편인 소공점의 단체 비중이 50% 수준인데, 한국 관광 금지가 사실이라면 면세점 업계 매출이 반 토막 날 수도 있는 구조"라며 "중국인 의존도를 낮추려고 노력해왔지만 아직은 중국인 없이는 어렵다"고 말했다.

면세점업계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싼커(散客)'로 불리는 개별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아왔다.

또 중국 외에 일본과 동남아 등의 국가로 고객을 다변화하고,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그러나 여전히 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당장 중국의 보복에 따른 직격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 단체 관광 취소 등이 현실화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흘러서 이달 말께가 되면 피해가 구체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여행업계도 이번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있다.

여행사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인한 예약 취소 등은 아직 없으나 다음 주는 돼야 예약취소 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국이 과거 센카쿠 열도 분쟁으로 일본 관광도 금지했고 대만과의 관계 악화로 대만 여행도 금지했는데, 이와 비슷한 이번 조치가 얼마나 갈지 관건"이라고 말했다.

호텔업계도 우려 속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명동의 한 호텔 관계자는 "명동 지역은 중국인보다 일본인 비율이 높은데 중국인 비중이 높은 외곽 호텔은 타격이 클 것"이라며 "다만 최근 명동 일대에도 호텔 공급이 많은데 이런 상황이 벌어져 걱정스럽고, 이번 제재로 인해서 관광 시장 자체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우려된다"고 말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장미대선더보기

문재인

文, 대구서 공식 선거운동 시작…'통합대통령'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7일 대구를 찾으며 22일 간의 대선 레이스를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 만들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홍준표

홍준표,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시작…충청·영남 공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아이유가 이뤄낸 차트 대통합 '3일째 줄세우기+올킬'

아이유는 23일 오전 기준 정규 4집 타이틀 곡 '팔레트'로 멜론은 물론이고...

SBS '수상한 파트너', 21일 시청자 참여 이벤트

지창욱·남지현 주연 SBS TV '수상한 파트너'가 시청자 참여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몽환적인 여신 자태" 유역비, 中 화보 속 고혹 매력

중국 배우 유역비가 여신 같은 자태를 뽐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치·사회더보기

소주 맥주 폭탄주 음주 술자리

고단한 'N포세대'…男 우울증 늘고 女 술·담배 의존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상황

과태료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체납자, 사고도 많이 낸다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고도 내지 않은 운전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요건 못 채운 반환일시금 수령자 작년 20만7천명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형태로 평생 받지 못하고 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