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김한솔 어디에?…"마카오서 대만거쳐 네덜란드 갔을 것"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3.09 19:21:04

김한솔 김정은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22)이 지난달 13일 부친 피살사건이 발생한지 24일 만인 8일 유튜브에 등장했으나, 어디에 있는지 밝히지 않아 그의 소재지에 관심이 쏠린다.

부친이 이복동생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로 북한 국적 용의자들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김한솔 역시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 소재지는 극비일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와 관련해 신생 북한전문 미국 탐사기관을 자처한 단체 '체신넷(chesin.net)'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의 트위터 메신저 대화에서 김한솔이 지난달 15일 모친 이혜경 등과 타이베이(臺北)공항으로 떠났다는 얘기를 대만 정부 소식통에게서 들었다고 전했다.

북한 체신성 이메일 주소(@co.chesin.com)에서 단체명을 딴 체신넷 관계자는 김한솔이 김정남 피살 직후 말레이시아로 가려다가 신변 안전 우려 때문에 친구가 있고 항공편이 많은 대만으로 가기로 마음을 바꿨다면서 잠시 대만에 머물렀을 수 있지만, 대만 역시 위험하기 때문에 현재는 다른 나라로 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김한솔과 그 가족을 도운 4개 국가가 중국과 대만, 미국, 네덜란드라며 '김한솔을 대피시켰다고 주장하는 '천리마 민방위'가 감사를 표한 4개국 중 대만만 공개하지 않은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을 자국 영토로 간주하는 중국을 배려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천리마 민방위는 8일 홈페이지에서 "긴급한 시기에 한 가족의 인도적 대피를 후원한 네덜란드 정부, 중국 정부, 미국 정부와 한 무명의 정부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도움을 준 한 국가만 공개하지 않아 배경에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대만의 허룽춘(何榮村) 이민서장은 입법원(국회) 질의에서 "김한솔이 대만에 입국하지 않았다"면서도 대만을 경유했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말한 것으로 대만 중앙통신(CNA) 등이 보도했다.

이처럼 대만 정부가 김한솔의 대만 경유 여부를 부인하지 않으면서 김한솔이 지난달 15일 타이베이공항 도착 후 곧바로 제3국으로 향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천리마 민방위가 엠브레흐츠 주한 네덜란드 대사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한 것이 김한솔의 입국을 허용했기 때문일 것이라며 김한솔이 비자 심사가 까다로운 미국 대신 네덜란드로 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천리마 민방위를 임시 조직으로 본다며 (북한) 망명 정부를 구성하는 데 좋은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개설한 체신넷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남 암살용의자 리지현(33)과 홍송학(34)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집무실과 저택, 별장 등을 경호하는 북한 호위사령부 소속이라며 김 위원장과 함께 성장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말 '김 철' 명의로 된 김정남의 외교여권 사진을 입수해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 단체가 북한 체신성 이름을 모방해 최근에 트위터 계정을 개설한 점을 들어 탈북자 단체이거나 북한 기관일 수 있다며 주장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장미대선더보기

문재인

文, 대구서 공식 선거운동 시작…'통합대통령'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7일 대구를 찾으며 22일 간의 대선 레이스를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 만들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홍준표

홍준표,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시작…충청·영남 공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아이유가 이뤄낸 차트 대통합 '3일째 줄세우기+올킬'

아이유는 23일 오전 기준 정규 4집 타이틀 곡 '팔레트'로 멜론은 물론이고...

SBS '수상한 파트너', 21일 시청자 참여 이벤트

지창욱·남지현 주연 SBS TV '수상한 파트너'가 시청자 참여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몽환적인 여신 자태" 유역비, 中 화보 속 고혹 매력

중국 배우 유역비가 여신 같은 자태를 뽐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치·사회더보기

소주 맥주 폭탄주 음주 술자리

고단한 'N포세대'…男 우울증 늘고 女 술·담배 의존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상황

과태료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체납자, 사고도 많이 낸다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고도 내지 않은 운전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요건 못 채운 반환일시금 수령자 작년 20만7천명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형태로 평생 받지 못하고 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