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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KT와 음악 플랫폼 시너지 강화..KT뮤직에 15% 지분 투자

LG유플러스가 KT와 미디어 플랫폼 사업 강화를 본격화한다. LG유플러스는 음악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KT그룹의 음악서비스 전문 그룹사 KT뮤직에 지분을 투자해 2대 주주로 전격 참여하는 한다.

LG유플러스와 KT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대해 ▲경쟁 통신사간 소모적 경쟁 지양 ▲단순 사업협력을 넘어 공동 투자자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KT뮤직 지분투자를 통해 2대 주주로 참여, 뮤직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 만족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KT뮤직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LG유플러스가 지분 15%(7379천주)를 267억원(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기준주가 산정)에 인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참여 형식은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발행 신주는 7379천주, 신주 발행가는 주당 3625원이다.

KT뮤직은 KT그룹의 음악서비스 및 음악유통 전문 그룹사로, KT가 지분 49.99%(20,905천주)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투자로 KT뮤직의 지분 15%를 인수해 2대 주주에 오르게 됐으며, 이사회 총 9석 중 1석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사명을 KT뮤직에서 지니뮤직으로 바꾸는 정관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법인명 변경은 3월 30일 주주총회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KT는 LG유플러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KT그룹의 음악사업을 비롯한 미디어 플랫폼 사업확장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KT뮤직이 국내 1등 음악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지난 2월 신년전략 워크숍에서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기업∙공공가치 향상 ▲금융거래 ▲재난∙안전 5대 플랫폼을 미래 핵심사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LG유플러스-KT-KT뮤직 3사는 음악 콘텐츠 수급∙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SM∙YG∙JYP 등 기존 주주기획사들과 함께 음악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니VR(Virtual Reality)∙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3사는 LG유플러스∙KT 가입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을 강화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출시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해 말 기준 KT∙LG유플러스 무선가입자 수는 각각 1890만∙1249만명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올 해 상반기 내로 지니를 포함한 다양한 신규 음악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음악서비스 플랫폼은 독립적 서비스로 제공되기보다는 통신사와 연계 돼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통신사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KT뮤직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로 신규 수익 창출과 고객만족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 LG유플러스와 KT는 지난 해 11월부터 NB-IoT(소물인터넷, Narrowband-IoT)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 사업에서도 각 사가 따로 수집하던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하며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통신사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국내외 뮤직 사업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심 끝에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LG유플러스 고객들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초입에서는 우수한 기술과 폭넓은 사업역량을 갖춘 기업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양사가 갖고 있는 최고의 IoT 기술과 KT의 기가지니 등 AI 역량 등을 결합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LG유플러스와 KT는 경쟁 통신사간 단순한 사업협력을 넘어 공동 투자자로서 협력관계를 공고히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뮤직은 음악 애플리케이션 '지니(Genie)'를 대표 서비스로 갖고 있다. 지니는 지난 2013년 국내 최초 3차원(3D) 입체음향서비스를 도입했으며, 2014년부터 세계 최초 모바일 무손실음원(FALC)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5년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음악 서비스 '지니라이프' 출시했고, 지난 해 가상현실409(VR) 음악플랫폼 '지니 VR'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KT뮤직은 지난 해 매출액 1113억원(+25% YoY), 영업이익 49억원(+153% YoY)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