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스타벅스 작년 매출 1조원 넘어… "브랜드 경쟁력·현지화가 성공 비결“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커피전문점 중에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내며 국내 시장에 진출한 지 17년 만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해 매출이 1조28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었다고 16일 밝혔다.

2015년 매출 7천739억원보다는 29.6% 늘어난 수치다.

스타벅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854억원으로 전년보다 81.2% 증가했다.

업계 2위권인 투썸플레이스나 엔제리너스, 커피빈 등의 매출이 1천억~2천억원대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1조원이 넘는 스타벅스의 매출 규모는 단연 독보적이다.

국내 최초의 커피전문점이기도 한 스타벅스는 지난해 1천호점을 돌파했으며 2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1천8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다른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되는 스타벅스의 인기 비결은 주 고객층인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미국의 최신 소비문화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것과 함께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노력으로 현지화에 성공한 것을 꼽을 수 있다.

또 소득수준 증가와 함께 국내 커피시장이 인스턴트 커피 중심에서 원두커피 위주로 고급화하는 시점에 맞춰 가장 먼저 원두커피 전문점 시장을 선점한 것도 성공 비결로 꼽힌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주 고객층인 20~3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미국의 최신 소비문화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잡은 것이 스타벅스의 인기 비결"이라며 "끊임없는 신메뉴 개발과 신상품 출시로 신선함을 잃지 않은 것도 성공 비결 중 하나"라고 말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국내에서 인기를 끄는 메뉴나 상품 중에는 미국 매장에서는 팔지 않는 것들이 많다"며 "끊임없이 새로운 메뉴와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고 철저한 현지화에 성공한 것이 한국 스타벅스의 인기 비결"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