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선고일, 치킨 매출↑ 영화관 ↓... "월드컵과 같은 소비 패턴 보여"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3.20 11:21:25

탄핵선고일, 치킨 매출↑ 영화관 ↓... "월드컵과 같은 소비 패턴 보여"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일에 치킨집과 배달 관련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카드 사용액과 카드 사용 건수가 많이 늘어났다는 결과가 나왔다.

KB국민카드는 20일 주요 업종에서 KB국민카드의 사용액과 사용 건수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일인 지난 10일과 탄핵 심판 선고일 이전 5번의 금요일 평균치로 구분해 비교했다.

그 결과 치킨집에서 카드 사용액은 최근 5주 평균 대비 48.3% 늘었고 사용 건수도 48.5% 증가했다.

탄핵 심판 선고일에 치킨이 많이 팔렸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실제 숫자로 증명된 것이다.

특히 직장인 퇴근 시간대인 오후 6시∼8시까지 사용액은 이전 평균치보다 60% 넘게 증가했다.

연령별로 보면 30대와 40대가 각각 50.0%, 52.1% 증가했고 60대와 70대 이상도 33.0%, 27.9% 늘었다.

또 주점과 배달앱 사용액도 각각 15.9%, 13.3%씩 증가했다.

탄핵을 찬성한 사람은 축하를 위해 반대한 사람은 울분을 달래기 위해 치킨을 시켜먹고 주점에서 술을 마신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영화관·공연장·전시관에서 카드 사용액은 25.2%, 사용 건수는 27.8% 각각 줄었다.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에서 사용액도 각각 8.4%, 6.5%씩 감소했고, 사용 건수도 줄었다.

이 같은 소비 현상은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에서 국가대표팀이 경기할 때 주로 나타난다.

집이나 술집에서 TV로 경기를 보면서 치킨이나 술을 마시느라 쇼핑이나 영화관 등 문화생활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카드 사용 패턴을 보면 집에서 탄핵 관련 뉴스를 보면서 음식을 시켜먹고 외출은 자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