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인공지능이 가려낸다"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3.20 14:55:05

'가짜뉴스' "인공지능이 가려낸다"

앞으로는 인공지능(AI)이 가짜뉴스를 구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문헌조사와 시민 대상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평가 등을 통해 이를 포함한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 20일 발표했다.

KISTEP은 2009년부터 매년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해왔다. 올해는 특히 정보·빛·소음·악취공해 등 생활공해와 대기·수질·토양오염 등 환경오염을 줄일 기술에 초점을 맞춰 선정했다는 게 KISTEP의 설명이다.

올해 10대 유망기술로 꼽힌 'AI 팩트체킹 보조 기술'은 연설, 토론 등이 진행될 때 실시간으로 사실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KISTEP 관계자는 "팩트체킹 기술의 도입은 언론이 신뢰를 회복하는 데 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유언비어를 막아 사회 전반적인 정보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대선 주자 등 정치인이 토론을 이어갈 때 발언의 사실 여부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시청자의 판단을 돕는 데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 9월 발생한 경주 지진 이후 국내 원전에서도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국민의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로봇·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 기존 원전사고 대응 기술을 업그레이드 한 시스템 마련도 올해 10대 미래유망기술로 꼽혔다. 원전에 대한 정보보안과 물리적 방호를 강화하고 사고 위험을 실시간 예측하는 한편 사고가 났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원격 감시 인공지능과 로봇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날이 심해지는 초미세먼지(PM2.5)와 녹조·적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과 빛 공해를 막고 에너지를 줄이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상황인식형 조광 기술', 지하철·공항·고속도로 등의 소음을 줄이는 '능동제어형 소음 저감 기술'도 포함됐다.

이 밖에 산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방사성동위원소를 대체할 수 있는 '비방사성 비파괴 검사 기술', 바다로 흘러나온 원유를 분해하거나 폐자원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미생물 활용 환경복원 기술', 재활용 쓰레기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생활폐기물 첨단 분류·재활용 시스템', 드론 등으로 환경오염을 모니터링하는 '환경변화 실시간 입체 관측기술'이 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박종화 KISTEP 부연구위원은 "경제성장을 중시하는 기존 정책의 부작용으로 발생한 생활공해와 환경오염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며 "이번에 발표한 10대 기술은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박효신, 남다른 사복패션+매력 발산까지…"대장의 귀여움이란"

박효신이 인스타그램에 뮤지컬 ‘팬텀’ 지방 투어 인증샷을 폭풍 업로드해 팬 갤러리의 반응이 뜨겁다.

로이킴 반전 매력을 발산 '일상의 매력'

가수 로이킴이 반전 매력을 발산해 눈길을 끌었다.

'보안관' 조진웅, 성공한 사업가 변신…"출구無 아재파탈"

배우 조진웅이 영화 '보안관'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변신해 눈길을 모았다.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