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3.20 17:11:39

윤병세 틸러슨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지난 17일 서울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면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들과 대북 압박외교에서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그에 대해 윤 장관이 최근 싱가포르, 스리랑카를 방문한 사실과 베트남 방문 계획을 소개하자 틸러슨 장관은 '동남아 국가들을 상대로 한 외교에서 한미간에 잘 공조하자'고 말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미국은 다자회의와 양자회담 기회를 십분 활용, 말레이시아에서 지난달 12일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에 화학무기 VX신경작용제가 사용된 점을 강조하며 아세안 국가들을 상대로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할 전망이다.

더불어 한미는 북한이 자국내 말레이시아 국민을 사실상 인질로 잡는 비인도적 행태를 보인 사실을 집중적으로 규탄하고 동남아 각국에서 일하며 김정은 정권의 돈줄 역할을 하는 북한 노동자들을 돌려보낼 것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를 상대로 한 한미의 대북 압박 공조 결과는 올 여름 필리핀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공동성명 등에 반영될지 주목된다.

아세안은 북한이 참가하는 유일한 다자 안보협의체 ARF를 운용하며 남북 사이에서 어느 정도 균형을 취해왔다. 특히 김정남이 암살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등은 북한에 적대적인 서방 국가와 달리 김일성 주석 집권시절부터 이어온 북한과의 친분을 중요시해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박효신, 남다른 사복패션+매력 발산까지…"대장의 귀여움이란"

박효신이 인스타그램에 뮤지컬 ‘팬텀’ 지방 투어 인증샷을 폭풍 업로드해 팬 갤러리의 반응이 뜨겁다.

로이킴 반전 매력을 발산 '일상의 매력'

가수 로이킴이 반전 매력을 발산해 눈길을 끌었다.

'보안관' 조진웅, 성공한 사업가 변신…"출구無 아재파탈"

배우 조진웅이 영화 '보안관'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변신해 눈길을 모았다.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