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2020년 아시아 리딩 금융그룹 목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사진=박성민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사진=박성민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대강당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조 회장은 경영구상 브리핑 시간을 가졌고 이후 질의/응답 순서가 이어졌다.

조 회장은 "중기 지향점으로 아시아 리딩 금융그룹으로 준비하고 있다. 도전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2020년, 아시아 1위에 도전을 시작하는 신한금융그룹에 성원 부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이 두자릿수가 돼야할 것으로 본다"며 "총력을 기울여도 쉽지 않은데 그 차을 메꿔야 하는데 도전적으로 사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한금융그룹의 최종 목표는 월드 클래스 금융그룹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4대 경영목표로 ▲조화 성장 ▲글로벌 가속화 ▲디지털화 ▲신한 문화의 발전적 계승 등을 제시했다. 조 회장은 지금까지 신한의 역사 가운데에서의 오늘에 대해 내실 있는 성장을 추구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내와 국외에서 어떻게 성장 동력을 가져갈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회장이 주로 보고 있는 곳은 국내보다는 해외 쪽이라고 한다. 그는 "해외에 기회가 더 많을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여러가지 성장 잠재력이 해외가 더 많지 않겠다 생각한다"며 "금융 위기 상황이 왔을 때가 기회가 오기 때문에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겠다. 주로 중점적으로 하는 곳이 아시아권이고 그다음 미국이다. 글로벌 6대 법인쪽에서 시장 조사 통해 기회보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전세계 20개국 150개 채널을 활용해 비은행권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증권과 카드가 다 나가있는데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그는 보고 있다.

조 회장은 "1등하는 곳는 격차를 벌리고 1등을 못하는 곳은 1등을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며 "시장과 고객 측면에서 1등할 수 있는 것을 찾으라는 주문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채널의 효용성에 대해 많이 얘기하고 있다며 자회사들이 갖고 있는 역량들이 있는데 핵심 역할을 봐야한다며 전략 아젠더를 내라고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주 회장으로써 은행과 비은행간에 이자 이익 중심에서 비이자 이익 중심으로 재편하려 한다고 말했다. 비이자 이익을 어떻게 올릴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밝혔다.

성과연봉제에 대해 "작년 은행장을 하면서 노조와 많은 얘기를 했다. 신한은행은 단일 호봉제가 아니고 직급별 호봉제로 돼 있다. 평가가 정확하게 이뤄진다면 성과는 따라간다. 평가체계를 어떻게 정착시키는지가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저희는 직급별 호봉제를 없애는 이슈와 인센티브에 비율을 올리는 부분이 있는데 노사간 잘 얘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KB그룹과의 경쟁과 관련한 전략에 대해서 "내공이나 영업력이 비슷하다. 경쟁에서 만만치 않다고 생각한다. 건전성도 비슷하다. 1분기 실적이 나와보면 알 것이다. 특별이익을 가려서 비교해 봐야 한다"며 "건전한 경쟁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금융 산업 지탱하고 있다. 직원들의 영업력을 키우면 해볼만할 것이다. 좋은 경쟁 상대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KB그룹과의 경쟁이 염가매수차익이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과거 신한 사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그때 임원으로 있어서 이것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다 모셨던 분들이다. 말을 아끼는 것이 도리라 생각한다. 완전 무죄라고 판결나지 않지 않았나. 시간이 필요하다"며 "예전 일을 무시하자는 건 아니다.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봐야되지 않나한다"고 밝혔다. 팩트에 근거에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었다.

신상훈 전 신한금웅지주 사장 스톡옵션 지급여부에 대해 "이사회의 결정이 남아 있다"며 "시간을 두고 절차에 따라 지급 여부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주총회에서 쟁점이된 사외이사의 독립성 문제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제일교포에 자본에 너무 의지하는건 아닌지에 대해서는 "제일교포는 창립주주로 창립의 원류다. 이 주주들이 따뜻한 금융 등 현재 신한 문화 등 창립 정신을 말했다. 주주 지분율 30% 정도인데 적정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으로 가면 신한은행도 손실을 쌓아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우조선해양 관련 여신은 위험이 노출될 만큼 노출됐고 내부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개별은행의 문제가 아니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다루는 문제다. 각 은행이 각자의 역할을 잘하고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전체적인 측면에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