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연천군, 4천300만t 규모…홍수조절용 군남·한탄강댐 한계 극복

경기도 연천군에 건천화와 농업용수 부족 등 가뭄 대책으로 다목적댐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연천군은 연천읍 동막리 아미천에 4천300만t 저수용량을 갖춘 소규모 다목적댐 건설을 위해 오는 29일 국토교통부에 신규댐 건설사업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군이 신규댐 건설을 추진한 배경은 최근 몇 년간 가뭄이 이어지며 하천 건천화는 물론 농업·공업용수 부족, 임진강 하류 바닷물 역류에 따른 염해 등의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연천에는 지난해 11월 완공된 총 저수량 2억7천만t 규모의 한탄강댐과 2010년 6월 건설된 7천만t 규모의 군남댐이 있으나 모두 홍수조절용 댐으로 담수 기능이 없어 가뭄 때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이에 군은 한탄강 지류 아미천에 4천300만t 규모의 다목적댐 건설을 추진하게 됐다. 2천300만t은 평소 흘려보내 하천의 건천화를 막고 나머지 2천만t은 담수했다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아미천댐이 건설되면 2020년까지 연천읍 통현리 60만㎡에 조성하는 '은통산업단지'에 공급할 공업용수도 확보할 수 있다.

아미천댐 건설에 필요한 사업비는 4천800억원으로 추산된다.

군은 아미천댐이 국토부의 댐 건설 장기계획에 반영되면 2020년 공사를 시작해 2023년 완공할 수 잇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천군 관계자는 "계속된 가뭄으로 농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물론 임진강 하류 파주지역은 역류하는 바닷물로 염해 피해까지 발생하는 상황"이라며 "하천 건천화를 막고 경기북부 지역의 근본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목적댐 건설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