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경기침체 여파... 유통업체 고객수 ↑ 소비는 ↓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인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수준에 머물러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구매고객은 증가세를 보였지만 구매단가는 크게 떨어져 저렴한 제품 위주로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의 지난 2월 매출 증가율(매출액은 비공개)이 지난해 같은 달 대비 0.1%에 그쳤다고 30일 밝혔다.

유형별로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 업체의 희비가 엇갈렸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6.6% 감소했다.

지난해와 달리 설 명절이 없었고 윤년 효과로 영업일 수가 지난해 2월보다 하루 줄었기 때문이다.

백화점은 1.3%,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6.1%, 대형마트는 19.5% 감소했다. 그나마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와 수입 맥주 프로모션에 힘입어 편의점 매출이 9.3% 늘었다.

반면에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개학·이사 등 계절 특수성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등을 통해 16.3%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 부분(종합유통몰과 소셜커머스)은 27.7%, 온라인판매 중개 부문(업체와 소비자 간 중개 역할을 수행하는 오픈마켓)은 12.3% 증가했다.

구매고객(오프라인만 집계)은 작년보다 4.6% 늘었지만, 구매단가는 10.8% 감소했다.

백화점은 구매고객이 2.4% 늘어난 데 반해 구매단가는 3.6% 줄었다. 구매고객 수가 8.9% 증가한 편의점 역시 구매단가는 0.4% 느는 데 그쳤다.

대형마트와 SSM은 구매고객이 각각 8.6%와 3.6%, 구매단가는 3.6%와 2.7% 감소했다.

불황이 길어지면서 소비를 하더라도 적게 사거나 보다 싼 제품을 사는 등 액수를 줄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온·오프라인 업체를 합친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선물 수요가 감소해 식품군은 7.0% 줄었고 가전, 패션 등 다른 상품군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