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차 중국 판매대수 '반토막'… 한국차 주문 취소하면 선물 주기도

한국산 자동차의 중국 판매 대수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영향으로 반토막이 났다는 결과가 나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7만2천3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52.2%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5만6천26대를 판매해 44.3% 감소했으며, 기아차는 1만6천6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무려 68.0% 감소했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월간 판매실적이 10만대 이하를 기록한 것은 2016년 2월 9만5천235대 이후 처음이다.

지난달 새로 출시한 신형 위에동이 8천18대 팔리며 그나마 선전했고 그 외 대부분 차종은 종전 대비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중국 일부 소비자들은 반한 정서로 한국차 구매를 꺼리고 있으며 일부 경쟁 업체들이 '배타적 애국주의'를 선동하며 악의적인 '사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폴크스바겐 딜러들은 한국차를 팔고 자사 차량을 구매하면 3천~1만6천위안(50만~260만원)을 할인해주는 특별 판촉을 진행하고 있다.

또 중국의 한 자동차 업체는 한국차를 주문했다가 취소하면 '애국 선물'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가 지난달 24일부터 4일까지 연간 30만대 생산 능력을 보유한 허베이성(河北省) 창저우(滄州)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것도 판매 급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는 당시 통상적인 라인 점검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나, 실제로는 판매 급감으로 생산물량을 조정하기 위해서 라인을 세웠다는 것이다.

현대차 베이징(北京) 공장도 지난달 하순부터 24시간 가동하던 베이징 공장의 야간 조업을 중단하는 등 감산 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더 우려되는 상황은 앞으로 사드 보복이 진정되기는커녕 더 심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중국은 현대기아차로서는 국내외를 통틀어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보복 조치가 현실화할 경우 회사가 받는 타격이 매우 클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글로벌 판매량의 23.5%, 21.5%에 해당하는 114만2천16대, 65만6대를 각각 판매했다.

앞서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롯데는 물론이고 현대도 한국상품 불매 촉구의 표적으로 삼겠다는 심산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해 기대 이하의 실적을 냈던 것을 만회하기 위해 올해 판매 목표를 올려잡고 중국형 전략 모델 등 여러 신차들의 출시 계획까지 잡아둔 현대기아차는 올해 사업목표 달성에 차질이 빚어질지 않을까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올해는 중국에서 5번째 공장인 충칭(重慶) 공장이 완공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는 중국의 '배터리 보복'으로 인해 당초 4월에 출시할 예정이던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의 출시를 1년가량 연기한 일도 있었다.

중국 정부가 LG화학을 비롯한 한국 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현대차의 중국 생산·판매법인인 북경현대(BHMC)는 쏘나타 PHEV 출시를 내년 2월로 미루고 이 차에 장착할 배터리를 LG화학에서 중국 업체 CATL의 배터리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 상황이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와 고객 신뢰 구축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강화 등을 통해 극복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