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선후보, '원탁의 180분 설전'… 정책 검증에 비교적 집중

장미 대선을 앞두고 JTBC와 중앙일보, 한국정치학회가 25일 공동주최한 대선후보 TV토론회는 비교적 정책 검증에 집중하려 애쓰는 모습이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북핵 위기를 초래한 책임을 놓고 진보·보수정부 탓으로 돌리는 과거회귀형 공방은 여전했고, 이 과정에서 위험수위를 오가는 감정 섞인 설전도 치열하게 전개됐다.

앞선 토론회에서 사회자가 몇 차례 주의를 줬는데도 형식상으로나마 제시된 주제를 무시한 채 네거티브 공방을 벌어진 데 비판의 목소리가 크자 후보들도 이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1부 토론에서는 '경제불평등 심화와 사회 양극화 해법', '한반도 안보와 국익을 지킬 적임자는'이라는 주제에 맞춰 후보들이 구체적인 수치 등을 제시해 가며 정책역량이 부각될 수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MB 아바타 논란' 등 23일 토론회에서 비판의 대상이 됐던 수준의 공방은 최대한 자제하려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그러나 토론이 길어지면서 예민한 주제들이 언급되자 후보들 간 감정 싸움은 이날도 어느 정도 반복되는 양상을 보였다.

문 후보와 유 후보는 안보 관련 이슈를 놓고 민주정부 10년과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의 책임론을 언급하는가 하면 홍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을 꺼내 문 후보와 충돌했다.

다섯 후보가 원형 테이블에 둘러앉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와 마주 보고 앉았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한때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한 지붕 밑에 있었고 홍 후보와 유 후보는 분당 전 새누리당에 함께 몸담은 적 있었다.

공교롭게 같은 당에 몸담았다가 적이 된 사람끼리 마주앉게 된 것이다.

이날 토론회는 애초 예상 시간인 170분을 넘겨서 3시간을 꽉 채워 진행됐다.

그러나 특정 후보와 공방이 세게 붙으면 다른 후보에게는 질문만 할 수 있을 뿐 답변을 들을 시간이 남지 않는 등의 맹점이 있었다.

2011년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홍 후보가 "혹시 손석희 교수는 출마할 생각 없으세요"라고 묻자 "손 사장이 다 나가면 소는 누가 키우겠습니까"라고 받아친 부분을 언급한 것이다.

이와 함께 토론 주최 측은 대선후보들의 토론이 진행되며 나오는 발언 중 진위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SNS를 통해 '팩트체크'에 들어갔다.

유 후보가 문 후보의 '공공일자리 81만개' 공약을 비판할 때 "17만4천명 공무원에 9급 초봉을 줘도 1년에 4조5천억원이 든다"고 하자 팩트체크팀은 "지난해 9급 공무원 초봉 2천59만원에 17만4천명을 곱하면 3조5천억여원이 든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유 후보 측은 팩트체크팀에 제기한 반론을 통해 "9급 공무원 초봉에 각종 수당을 합치면 중소기업 정규직 초임인 2천500만원 수준이 된다"고 지적했다.

당선 시 내각을 같이 할 후보들을 말해 달라는 물음에 심 후보가 김영란 전 권익위원장 등을 언급하자 홍 후보가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이야기한 대목과 관련해서도 팩트체크가 이뤄졌다.

선관위는 팩트체크팀을 통해 "토론 도중 대선후보가 단순히 내각 구성 시 (함께 할) 인물의 구체적 실명을 언급하는 것만으로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