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른 무더위에 에어컨·선풍기 '불티'…여름상품 판매량 급증

4월부터 일찍 찾아온 이른 더위에 벌써부터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난방기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이례적 장기 폭염으로 에어컨 제조사들이 미처 수요 급증을 예상하지 못해 품귀 사태까지 빚었던 에어컨을 미리 사두려는 소비자들의 대기 수요가 몰리면서 이런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에서 이달 들어 25일까지 판매된 에어컨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0% 급증했다.

같은 기간 선풍기 매출도 40%가량 늘었다.

롯데하이마트 서강우 가전팀장은 "지난해 7~8월 폭염이 한창일 때 물량이 부족해 에어컨을 제때 사지 못하고 한참을 기다리거나 구매를 포기한 소비자들이 많았다"며 "올해는 작년 품절 사태를 기억하는 소비자들의 대기 수요가 일찍부터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에서도 지난 1~25일 에어컨 매출은 144.1% 급증했고, 같은 기간 선풍기 매출도 121% 신장했다.

이처럼 냉방기기 조기 수요가 급증하자 이마트는 예년보다 일찍 에어컨 판촉 행사에 돌입했다.

이달 중순부터 5월 3일까지 2주간 삼성이나 LG 에어컨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35만원 상품권 증정행사(KB/현대카드 구매 시, 행사품목 한정)를 진행한다.

하이마트나 이마트보다 단가가 비싼 롯데백화점 가전 매장에도 4월 들어 하루 평균 25~30명 정도의 에어컨 구매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공기청정 기능까지 결합한 제품이 많아지면서 미세먼지와 무더위를 동시에 대비하려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추세다.

지난 1~25일 롯데백화점에서 에어컨 매출은 12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5%가량 신장했고, 냉풍기와 선풍기 매출도 30% 정도 늘었다.

최근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고가 제품의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16일 광주의 최고기온이 섭씨 30도에 달하는 등 더위가 일찍 찾아온 덕에 냉방기기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지난해 이례적 장기 폭염으로 품절 사태까지 빚어졌기 때문에 일찍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