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秋 "'정치보복 주장 일고 가치 없어…野 본질 흐려 대단히 유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9일 청와대가 이전 정부를 문서를 다량 발견해 일부 공개한 것과 관련, "검찰은 해당 문서를 철저하게 분석해 박근혜 정권이 저지른 국정농단의 실체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여전히 가려진 국정농단의 전모를 국민은 알 권리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야당이 청와대의 문건 공개가 법치국가의 기본 무시하는 것이라고 트집을 잡지만 국민공감을 못 얻고 있다"면서 "국정농단이 실체고 청와대는 그 배후"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도 (야당이) 유출논란으로 본질을 흐리려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면서 "야당 주장처럼 이것이 대통령 지정기록물이라면 그것을 방치하고 떠난 책임자 처벌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한 이후 청와대는 파쇄기를 돌렸고 야당 반대에도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통령 기록물을 지정했다"면서 "청와대가 검찰에 인계한 문서는 박근혜 정권이 특검의 압수수색에 응했다면 당연히 검찰 손에 넘어가야 할 것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보복으로 몰려는 (야당의) 의도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이날 오후 100대 국정과제 등이 담긴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는 것과 관련, "명실상부하게 민주당 정부의 밑그림을 당정청이 하나가 돼 그려왔고 당은 무한 책임을 갖고 100대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0대 과제에 대해 당은 하나의 과제당 1~2명의 의원이 전담하도록 추진하는 책임의원제를 도입해 당의 책임성을 높이겠다"면서 "100대 과제에 대해 당이 책임지고 추진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이고 당청이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공동운명체란 점을 대내외적으로 선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와 관련, "보수정권 9년 동안 우리나라의 부패지수가 최악"이라면서 "대한민국 발목을 잡는 적폐는 부정부패로 부정부패 척결이 적폐청산의 핵심이란 각오로 반부패 전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