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중형 SUV '더 뉴 쏘렌토' 출시..3년만에 부분변경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smpark@) 박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7.20 11:03:02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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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더 뉴 쏘렌토'가 부분변경 돼 출시됐다.

기아차는 20일 복합 브랜드 체험관 BEAT 360에서 더 뉴 쏘렌토 포토 미디어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부터 판매가 시작된다.

쏘렌토는 2014년 8월 출시됐다. 이번 부분변경에 대해 기아차는 '한층 더 강화된 급이 다른 SUV(Over the Upper Class SUV)'를 표방하고 있다. 주행 성능과 내외장 디자인, 안전·편의 사양 등 상품성이 강화됐다.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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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급 최초로 8단 자동 변속기 탑재,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R-MDPS) 적용,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내 스마트 드라이브 모드가 추가됐다. 국산 중형 SUV 최초로 8단 변속기(2.2 디젤 / 2.0T 가솔린 모델)를 탑재했다. 연비는 13.4km/ℓ(2.2 디젤 모델 / 18인치 타이어 기준)이다. 가속 및 NVH 성능 향상과 부드러운 주행감성을 구현해냈다고 기아차는 설명한다.

또한 중형SUV의 차체크기와 주행성능에 최적화된 (R-MDPS를 동급 최초로 전 트림 기본 적용해 민첩하고 부드러운 스티어링 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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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컴포트/스포츠/에코 모드를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스마트 드라이브 모드(2.2 디젤 / 2.0T 가솔린 모델)를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에 추가했다.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202마력, 토크 45.0kg·m(2.2 디젤 모델 기준)의 힘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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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쏘렌토는 전장 4800mm, 휠베이스(축거) 2780mm, 트렁크 용량은 660ℓ(5인승 기준)이다. 경쟁사 대형SUV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전장과 전폭 전고(mm)는 각각 4800·1890·1685이다(기존은 전장이 4780이고 전폭과 전고, 축거는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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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에서는 핫스탬핑 라디에이터 그릴, 풀 LED 헤드램프, LED 턴 시그널, 아이스큐브 LED 포그램프 적용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세련됨을 더했다고 한다. 후면부는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트윈팁 머플러(2.0 디젤 / 2.2 디젤 모델) 등 포인트를 추가해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강화했다.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2.0T 가솔린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는 변화가 분명하며 한층 고급감이 느껴진다. 기자 개인적으로 쏘렌토라는 차종 자체는 마음에 들었지만 외관 디자인 특히 테일램프 디자인, 좀 더 자세히 말하면 테일램프에 나타나는 브레이크등이 마음에 들지 않았었다. 테일램프 디자인에서는 K7이 연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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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19인치 크롬 스퍼터링 휠을 포함한 3종의 신규 휠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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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 디자인은 ▲브릭 브라운 컬러를 신규 적용하는 한편 ▲쏘렌토 전용 4스포크 / 반펀칭 스티어링 휠 ▲고급형 기어노브 ▲다이아몬드 퀼팅 가죽 시트 ▲리얼 스티치 차명 자수 적용 시트 등이 추가됐다.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보면 안전성 강화를 위해 국산 중형 SUV 최초로 주행차로 이탈시 조향을 보조해주는 차로이탈방지 보조시스템(LKA)이 탑재됐다.

이와 함께 운전자의 피로/부주의한 운전 패턴 판단시 휴식을 권유하는 경고음과 메시지를 송출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DAW),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에 따라 헤드램프가 회전해 야간 주행 시 시야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다이나믹 밴딩 라이트(DBL) 등 첨단 안전사양을 추가했다.

또한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시트를 확장시킬 수 있는 운전석 전동 익스텐션 시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는 한편 운전석 4WAY 럼버 서포트 무선 충전 시스템, 티맵 미러링크 등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사양도 적용됐다.

R-MDPS, 핫스탬핑 라디에이터 그릴, 트윈팁(2.0 디젤 & 2.2 디젤 모델) / 싱글팁(2.0T 가솔린 모델) 머플러를 전 트림 기본 적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동결하거나 인상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2.0 디젤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 트림의 경우 고급형 스마트키, 프로젝션 포그램프, 5인치 오디오 등 상품성을 강화하면서도 가격은 동결했다는 설명이다.





▲좌측이 기존 모델, 우측이 부분변경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좌측이 기존 모델, 우측이 부분변경 모델<사진=박성민 기자>

판매가격은 ▲2.0 디젤 모델이 2785-3350만원 ▲2.2 디젤 모델이 2860-3425만원 ▲2.0T 가솔린 모델이 2855-3090만원이다(5인승, 2륜 구동 기준). 2.0 디젤과 2.2 디젤 모델은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등 4개 트림으로, 2.0T 가솔린 모델은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등 2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이와 함께 신규 컬러인 ▲리치 에스프레소를 포함해 ▲스노우 화이트펄 ▲오로라 블랙펄 ▲실키 실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그래비티 블루 등 6가지 외장 컬러와 ▲블랙 원톤 ▲브릭 브라운 컬러 패키지 등 2가지 내장 컬러를 각각 선택할 수 있다.

기아차는 자체 튜닝 브랜드인 튜온을 통해 블랙 / LED / 성능 등 3가지 패키지를 선보이며, 블랙 패키지 선택 시 유광 블랙 컬러의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루프랙, 19인치 알로이 휠 등을 장착 할 수 있다

한편 SK엔카를 통해 SUV 중고차를 매매한 후 더 뉴 쏘렌토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기아차에서 10만원 계약금을 지원하고, SK엔카에서 10만원 모바일 주유상품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8월 말까지 진행한다(SK엔카 직영만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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