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방부ㆍCIAㆍ의사당 등 美 주요시설 항공정찰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8.10 12:21:19

비행정찰

미국과 러시아가 시리아 내전, 외교관 추방, 대(對) 러시아 추가 제재안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정찰기 한 대가 9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지역을 정찰비행했다고 미언론이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WP), CNN 방송, 폴리티코 등은 러시아 공군 소속 Tu-154 정찰기 한 대가 이날 오후 워싱턴 D.C와 인근 메릴랜드 지역 등의 국방부, 의사당, 중앙정보국(CIA), 앤드루스 합동기지 등 주요 기관 상공을 저공으로 비무장 정찰비행했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정찰기는 이날 3천700피트(1천127m)의 저공으로 워싱턴 도심과 메릴랜드 지역의 주요 기관 등을 정찰했다. 이날 정찰비행은 미국과 러시아 간의 '항공자유화조약'(Treaty on Open Skies)에 따른 합법적인 비행이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34개국이 가입해 2002년부터 발효된 이 조약은 가입국들의 군사력 보유현황과 군사활동 등에 대한 국제적 감시를 가능하게 하려고 회원국 간의 자유로운 비무장 공중 정찰을 허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행 당시 이 정찰기에는 미 공군 관계자도 동승해 러시아 측의 활동을 감시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미 의회경찰은 이날 "허가를 받은 저고도 항공기 한 대"가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제한구역 상공을 비행할 것이라고 경고를 발령했다.

의회경찰은 이 항공기의 소속을 밝히지 않았지만, "기체가 큰 이 항공기가 의회 상공을 직접 비행할 가능성이 있고, 수도 경찰과 다른 연방기관들이 함께 비행을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은 이 정찰기가 철저한 통제 구역인 백악관 주위 'P-56' 상공 접근이 허용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CNN에 이날 오후 5∼6시 사이로 예상된 두 번째 정찰비행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휴가 중인 뉴저지주 배드민스터 지역도 통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찰기는 대통령 휴양지인 캠프 데이비드, 버지니아주 트럼프 내셔널 골프 코스, 유사시 비밀 피신소 가운데 하나인 마운트 웨더 등도 저공 비행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나 이 정찰비행에 대해 반대 목소리도 만만찮다. 빈센트 스튜어트 미 국방정보국(DIA) 국장은 지난해 3월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러시아가 이 조약을 악용해 정보수집 등에서 이익을 보고 있다면서, 앞으로 미국 내 주요시설들에 대한 러시아 측의 이런 정찰비행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프 데이비스 미 국방부 대변인은 미국도 OC-135B 정찰기를 통해 동일한 정찰비행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투명성 제고와 오판을 방지하려면 때로는 상대방에게 우리가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도록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더보기

업비트

카카오스탁 운영사,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오픈

카카오가 투자한 핀테크 기업 '두나무'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선보인다. 두나무는

중국 가상화폐

철퇴 맞는 비트코인…중국서 출국금지, 미국선 사기죄 피소

가상화폐 광풍을 놓고 경고음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을 겨냥한 단속을 잇따라 강화하고

한국은행 허진호 부총재보

한은 부총재보 "가상화폐는 화폐 아닌 상품…소비자보호 리스크"

한국은행은 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라 상품이며, 금융안정 측면에서 볼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을 재차

기획·특집더보기

공인중개사 시험 자료사진

중장년층 몰리는 공인중개사 시험...노후대책으로는 회의적

공인중개사 시험을 지원하는 중장년층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실시됐던 제27회 공

서산시_취업박람회 자료사진

잇따르는 ‘탈스펙’ 채용··· 사회전반에 뿌리내릴까

사회 일각에서 탈스펙 인재 채용의 움직임이 뚜렷해지면서 인재 채용문화 변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구직자 면접장면 자료사진

토익, 포기할 수는 없고 비용은 만만찮고...청년구직자의 이중고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치러야 하는 토익 시험의 비용이 구직자들의 주머니를 옥죄고 있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