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방부ㆍCIAㆍ의사당 등 美 주요시설 항공정찰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8.10 12:21:19

비행정찰

미국과 러시아가 시리아 내전, 외교관 추방, 대(對) 러시아 추가 제재안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정찰기 한 대가 9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지역을 정찰비행했다고 미언론이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WP), CNN 방송, 폴리티코 등은 러시아 공군 소속 Tu-154 정찰기 한 대가 이날 오후 워싱턴 D.C와 인근 메릴랜드 지역 등의 국방부, 의사당, 중앙정보국(CIA), 앤드루스 합동기지 등 주요 기관 상공을 저공으로 비무장 정찰비행했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정찰기는 이날 3천700피트(1천127m)의 저공으로 워싱턴 도심과 메릴랜드 지역의 주요 기관 등을 정찰했다. 이날 정찰비행은 미국과 러시아 간의 '항공자유화조약'(Treaty on Open Skies)에 따른 합법적인 비행이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34개국이 가입해 2002년부터 발효된 이 조약은 가입국들의 군사력 보유현황과 군사활동 등에 대한 국제적 감시를 가능하게 하려고 회원국 간의 자유로운 비무장 공중 정찰을 허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행 당시 이 정찰기에는 미 공군 관계자도 동승해 러시아 측의 활동을 감시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미 의회경찰은 이날 "허가를 받은 저고도 항공기 한 대"가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제한구역 상공을 비행할 것이라고 경고를 발령했다.

의회경찰은 이 항공기의 소속을 밝히지 않았지만, "기체가 큰 이 항공기가 의회 상공을 직접 비행할 가능성이 있고, 수도 경찰과 다른 연방기관들이 함께 비행을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은 이 정찰기가 철저한 통제 구역인 백악관 주위 'P-56' 상공 접근이 허용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CNN에 이날 오후 5∼6시 사이로 예상된 두 번째 정찰비행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휴가 중인 뉴저지주 배드민스터 지역도 통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찰기는 대통령 휴양지인 캠프 데이비드, 버지니아주 트럼프 내셔널 골프 코스, 유사시 비밀 피신소 가운데 하나인 마운트 웨더 등도 저공 비행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나 이 정찰비행에 대해 반대 목소리도 만만찮다. 빈센트 스튜어트 미 국방정보국(DIA) 국장은 지난해 3월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러시아가 이 조약을 악용해 정보수집 등에서 이익을 보고 있다면서, 앞으로 미국 내 주요시설들에 대한 러시아 측의 이런 정찰비행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프 데이비스 미 국방부 대변인은 미국도 OC-135B 정찰기를 통해 동일한 정찰비행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투명성 제고와 오판을 방지하려면 때로는 상대방에게 우리가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도록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가상화폐

美 SEC, 문닫은 가상화폐거래소 1곳 사기혐의 고소

미국 증권 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사기혐의로 고소하며 규제의 강도를 높이는 사이 미 최대 거래소는

텔레그램

텔레그램, 사상최대 ICO 성공에 고무됐나…"2차 사전ICO 진행"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텔레그램이 최근 사상 최대 규모의 사전 신규가상화폐공개(ICO)에 성공한 데 이어 2번째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엿새만에 다시 1만弗 밑으로…"저항선될 수도"

비트코인 국제시세가 엿새 만에 다시 1만 달러 밑으로 떨어지며 폭락세에서 회복하는 데 고전하고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지성, tvN 로맨스 판타지 '아는 와이프' 주연

배우 지성이 tvN 드라마 '아는 와이프'의 주연을 맡아 올 하반기 시청자를 찾는다고 소속사...

여자 컬링과 매스스타트…한국 대표팀의 남은 금빛 희망

한국 여자 컬링대표팀이 23일 준결승전에서 일본과 경기를 한다

박진희 본격 등장 SBS '리턴', 시청률 변동은?

23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2일 밤 10시10분부터 방송된 '리턴' 17...

이슈·특집 [한국GM 철수 위기]더보기

지엠

韓 정부‘실사 먼저'vs GM '자금 지원’...GM이 우위

우리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지원문제를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GM은 신차물량 배

지엠

경영 부실 한국GM, 방치한 정부의 책임론 제기

한국GM의 경영 부실이 하루 이틀 된 문제가 아님에도 정부가 수년간 방치한 탓에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막지 못했

지엠

한국GM, 군산공장 페쇄 조치...국내 車산업‘위축’,노조 반발

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추가적인 구조조정을 결정하자 국내 자동차 산업이 더욱

GM

GM. 한국 GM 경영난에 지원 요청...‘부실 책임 규명 無‘ 비판

GM이 자회사인 한국GM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