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정치개혁 박차…의원 가족·자문·선심정책 규제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8.10 12:22:37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취임 3개월 만에 국정 지지도가 급락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치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주 상·하원 의원 가족의 보좌관 채용 관행을 법으로 금지한 데 이어 이번 주에는 의원들이 선심성으로 퍼주던 예산을 없애면서 최근 바닥으로 치닫던 지지율을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9일(현지시간) AFP와 dpa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 의회에서는 의원들이 지역구나 유관 단체에 선심성으로 교부하던 예산을 없애는 내용의 정치윤리개혁 법안을 의결했다.

법안은 찬성 412표, 반대 74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의회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프랑스 상·하원 의원들은 그동안 지역구나 자신을 지지하는 단체 등에 임의로 예산을 지원할 수 없다.

정부의 정치개혁 법안에는 상·하원 의원의 외부 자문활동을 제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앞서 마크롱 정부는 지난주에도 상·하원 의원과 정부 각료가 배우자와 자녀를 보좌관으로 채용하는 것을 법으로 전면 금지했다.

지난주 의회를 통과한 이 개혁 법안에 따르면 배우자나 사실혼 관계의 동거인 또는 자녀를 보좌관으로 채용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형과 4만5천 유로(5천800만원 상당)의 벌금형에 처한다.

프랑스 정부가 연이어 정치개혁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취임 석 달 만에 국정 지지도가 급락한 마크롱이 지지 세력을 다시 끌어모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마크롱은 취임 후 긴축재정에 나서 국방예산과 지방교부금을 삭감해 반발을 산 데 이어 노동시장 유연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지율이 꾸준히 떨어지며 지난달 조사 당시 국정 지지율은 36%로 한 달 전보다 7%포인트가 빠졌다.

이는 전임 대통령들의 같은 시기와 비교할 때 역대 최저에 가깝다는 분석이 현지 여론조사 기관들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 대선 레이스에서 마크롱이 차기 대통령 1순위로 꼽히던 공화당의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를 제치고 당선될 수 있었던 것은 피용 후보의 가족 채용 스캔들 덕이 컸다.

당시 마크롱의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피용은 의원 시절 아내와 자녀를 보좌관으로 허위채용해 세비를 횡령했다는 폭로가 나온 뒤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대선 결선에도 오르지 못했다.

피용 스캔들의 덕을 톡톡히 본 마크롱은 취임하자마자 정치개혁에 나서겠다며 가족 채용금지와 국회의원 3연임 금지 등을 담은 정치윤리개혁 법안을 추진했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기획·특집더보기

공인중개사 시험 자료사진

중장년층 몰리는 공인중개사 시험...노후대책으로는 회의적

공인중개사 시험을 지원하는 중장년층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실시됐던 제27회

서산시_취업박람회 자료사진

잇따르는 ‘탈스펙’ 채용··· 사회전반에 뿌리내릴까

사회 일각에서 탈스펙 인재 채용의 움직임이 뚜렷해지면서 인재 채용문화 변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구직자 면접장면 자료사진

토익, 포기할 수는 없고 비용은 만만찮고...청년구직자의 이중고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치러야 하는 토익 시험의 비용이 구직자들의 주머니를 옥죄고 있는 것으로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기광, 8년만에 솔로 컴백…9월 4일 'ONE' 공개

이기광이 솔로 앨범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무한도전', 살 떨리는 첫 오디션 현장 공개…"쫄지마! 쫄지마"

'무한도전' 멤버들이 미국 드라마 진출을 위해 '폭풍 오디션'에 돌입한다. 첫 오디션은 레슬러가 등장하는 미국...

'남한산성' 이병헌X김윤석, 스틸사진 공개…"연기가 명불허전"

'도가니’ ‘수상한 그녀’ 황동혁 감독의 차기작이자 이병헌, 김윤석, 박해일, 고수, 박희순, 조우진 등 대한민국을...

정치·사회더보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김동철 "文대통령 지지율, 기대감 사라지면 실망으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

홍준표

홍준표, 울산 방문…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 정조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6일 대구에 이어 17일 울산을 방문해 민심 청취에 나섰다. 특히 이날 동선 중 신고리

바른정당 이혜훈

이혜훈 "文대통령, 동맹인 미국의 불필요한 오해 초래"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