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직무수행 '잘한다' 78…1%p 상승[갤럽]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8.11 12:20:07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78%로 지난주보다 소폭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1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8∼10일 전국 성인 1천2명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95% 신뢰 수준, 표본오차 ±3.1% 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78%로 전주보다 1%포인트(p) 올랐다.

부정 평가는 14%로 전주보다 1%포인트 떨어졌고, 8%는 의견을 유보했다.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최근 3주 연속 70%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광주·전라(90%), 부산·울산·경남(82%), 대전·세종·충청(78%), 서울(76%), 인천·경기(75%), 대구·경북(68%) 순으로 높았다.

직무평가 긍정률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가 89%로 가장 높았고, 30대(86%), 40대(86%), 50대(69%), 60대 이상(62%)이 뒤를 이었다.

이번 주에도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만 긍정률(35%)이 부정률(47%)보다 낮았고, 그 외 모든 응답자 특성별로는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더 많았다.

응답자들은 국정 긍정평가 이유로 '소통 잘함·국민 공감 노력(17%), '개혁·적폐청산·개혁 의지(10%),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10%),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8%), '공약 실천'(5%) 등을 꼽았다.

소수 의견으로 이번 주에 발표된 '건강보험 확대 적용'(2%)이 새롭게 포함됐다.

갤럽은 "조사 기간 사흘 중 둘째 날인 9일 오후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건강보험 보장 강화정책을 발표했다"며 "긍정평가 이유 중 '건강보험' 관련 내용은 모두 조사 마지막 날 언급됐다"고 설명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독단적·일방적·편파적'(13%), '북핵·안보'(12%), '과도한 복지'(9%), '원전 정책'(8%), '과거사 들춤·보복 정치'(8%), '인사 문제'(6%) 등이 꼽혔고, 3주 만에 '부동산 정책'(4%)이 다시 등장했다.

정당 지지율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50%로, 전주보다 4%포인트 올랐다.

민주당 지지도는 대선 직후부터 두 달간 48% 이상이었으나, 최근 4주간은 46~50%로 진폭이 약간 커졌다.

자유한국당은 지난주와 같은 11%의 지지율을 얻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각각 4%포인트, 1%포인트 내린 6%, 5%를 기록했다.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이후 지지율이 추락한 국민의당이 4%(1%포인트 하락)로 꼴찌를 유지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24%로 나타나 대선 이후 최대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7월 넷째 주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되풀이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고…예방책은 여전히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으로 부실한 거래소 관리 문제가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애플이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일본 기업들, 가상화폐 확산에 채굴 관련사업 잇따라 착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이용이 확산함에 따라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거래 데이터를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당신의하우스헬퍼' 하석진X고원희, 캐릭터 포스터 공개

'당신의 하우스헬퍼' 하석진과 라이프 힐링을 함께 할 보나, 이지훈, 고원희, 전수진, 서은아의 캐릭터 포스터가 공개...

정우성X하정우X이정재 하와이 화보…'훈훈한 조합'

배우 정우성, 하정우, 이정재가 그림 같은 화보를 선사해 시선을...

뉴이스트 W, ‘Dejavu’ MV 티저 공개…첫 주자 렌

그룹 뉴이스트 W(JR 아론 백호 렌)가 타이틀곡 ‘Dejavu(데자부)’ 첫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 렌 버전...

이슈·특집[미‧중 무역갈등]더보기

트럼프

트럼프 "中 관세보복 하면 4배로 추가 보복"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만일 예고한 대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면

중국

中상무부, 트럼프 추가관세 경고에 "강력한 반격 조치할 것" 반발

중국 상무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

트럼프

트럼프 "2천억달러 규모 中제품에 10% 추가 관세 검토 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

차

수입차 관세 낮추겠다던 中, 미국차에 관세율 40% 적용

자동차 수입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던 중국이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무려 40%의 관세를 매기게 된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