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혜훈 "文대통령, 동맹인 미국의 불필요한 오해 초래"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동맹의 협력이 가장 필요한 시점에 외교적 미숙함으로 동맹 간에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켜 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에서 "대통령의 경축사 발언이 심상치 않은 파장을 낳고 있어 걱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미국 내 여론을 주도하는 주요 언론이 진보·보수를 가리지 않고 일제히 이례적으로 '미국을 향한 직설적 비난', '한미동맹에 대한 긴장관계 형성'이라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우리의 동맹국인 미국에 대해 포격위협을 가했는데 우리 대통령이 미국에 자제하라는 듯한 발언을 함으로써 동맹국이 오해하게 했다"며 "이런 발언은 북한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더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바른정당은 철 지난 낭만주의에 사로잡혀 대화에 매달리며 국민을 불안케 하는 정부의 외교·안보 문제점을 짚고 대안을 제시하는 안보토론회를 개최한다. 철통 안보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핵 동결이 아닌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평화, 한미 간 핵공유 추진 등을 당의 입장으로 제시했다.

이 대표는 비정규직 제로,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 최저임금 인상액 지원, 문재인 케어, 기초연금인상 및 아동수당 도입 등을 열거하며 "연일 쏟아내는 포퓰리즘으로 나라 곳간을 거덜 낼 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 모든 사업은 한번 시작하면 중단을 못 하는 것은 물론 축소도 불가능하다. 재원조달 방안으로 기껏 말한 게 4조 원도 못 되는 핀셋 증세다"라면서 "이것으로는 턱도 없다는 것은 초등학생도 안다. 부담은 말하지 않고 모두 퍼줄 것처럼 얘기하고 80%의 지지율에 취해서 나라 곳간을 거덜 내면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