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동철 "文대통령 지지율, 기대감 사라지면 실망으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 높은 지지율은 기대감이 사라지면 순식간에 실망으로 바뀐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소통과 협치는 말로만 하는 게 아니라, 실천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하고 성과로 입증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의 정권 초기 높은 지지율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볼 수 없었던 탈권위·친서민·소통 행보 때문으로, 보수 정권의 부정부패에 대한 뿌리 깊은 반감이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또 "양극화가 심화하는 현실에서 기득권의 높은 벽에 좌절한 국민이 돌파구를 찾으려는 기대심리가 반영됐고, 또 인기영합 정책을 마구 쏟아낸 것도 (지지율 고공행진에) 한몫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 원칙은 일방통행이고, 내용은 코드·캠프·보은 인사였다"면서 "시대정신인 분권·협치를 통한 국정운영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인재를 발굴해 폭넓은 탕평 인사를 하지 않고 시민단체, 참여정부, 운동권 출신만 대거 (청와대와 내각에) 입성했다"면서 "집단 구성원의 대부분이 비슷한 생각을 하면 교조주의적 생각에 빠져서 정권이 실패의 길로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