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예약 사이트, 봉사료·세금 뺀 요금 게시 "요주의"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01 16:24:45

호텔

해외호텔 예약사이트 대부분이 봉사요금과 세금을 포함하지 않은 숙박가격을 게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인 부킹닷컴·아고다·익스피디아·호텔스닷컴 등 4곳을 대상으로 취소·환불, 요금 등 정보제공 실태와 소비자 피해보상률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검색단계에서는 세금과 봉사료를 제외한 가격을 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소비자가 호텔을 선택하고 예약, 결제를 할 때야 세금과 봉사료 등을 합친 '총 숙박요금'을 제시했다.

다만 부킹닷컴은 호텔에 따라 검색단계부터 세금 등을 포함한 금액을 게재했다.

익스피디아와 호텔스닷컴은 환불불가 표시를 적색으로 진하게 해놓았지만 부킹닷컴과 아고다는 환불불가 표시를 별도로 강조하지 않고 다른 정보와 같은 방식으로 표시했다.

특히, 환불불가가 아닌 특별조건 등으로 적어놓은 경우도 있어 소비자가 환불불가 상품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익스피디아를 제외한 3개 사이트는 취소수수료와 무료취소 마감시간 등 중요한 정보를 아예 제공하지 않거나, 특정 표시나 기호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야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호텔예약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를 분석한 결과, 익스피디아와 호텔스닷컴의 피해보상률은 각각 82.4%, 67.5%였다.

그렇지만 부킹닷컴(27.3%)과 아고다(20.0%)의 피해보상률은 현저하게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사이트에 호텔 검색 시 숙박요금 총액 미표시와 환불불가 표시 미흡 등을 개선하고 국내 고객센터를 마련할 것을 적극 권고할 방침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다음 주 유엔총회 무대 '데뷔'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 국가 정상들이 집결하는 유엔총회 무대에...

트와이스 'TT' 유튜브 4억뷰…"한국 여성뮤지션 최초"

그룹 트와이스의 '티티'(TT)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4억 건을 돌파했다.

슈퍼주니어, 10월 8일 미니앨범…"라틴 팝 한번 더"

그룹 슈퍼주니어가 10월 8일 스페셜 미니앨범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을 발표한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더보기

아파트

[9·13 부동산 대책]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 가능

정부가 지난 13일 내놓은 주택시장 안정 방안 중 대출억제책이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파트

[9‧13부동산 대책] 주택보유자,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대출 금지

앞으로 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신규 구입할

부동산대책

[9·13부동산 대책] 분양권 소유자 무주택자서 제외·부정당첨자 계약 취소

9·13 부동산 대책에는 분양권이나 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하고 부정 당첨자에 대한 계약 취소를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