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모니터링 피하고 보자" 평촌·일산 중개업소 '개점 휴업'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07 17:21:16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의 후속 조치를 발표한 지 하루가 지난 6일 투기과열지구 추가 지정을 피해간 평촌, 일산 등 신도시의 부동산시장은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주변 눈치를 보는 모습이었다.

8·2 대책 이후 거래가 주춤해진 상태가 그대로 유지되는 등 '풍선효과'가 나타날 조짐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일산, 평촌 등을 '집값 집중 모니터링' 대상으로 공개하며 '경고장'을 던진 만큼 이번에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피했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다는 인식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6일 오후 평촌, 일산 등 신도시에 있는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손님들이 조용하다"며 "전날 대책 발표와 관련한 문의도 별로 많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기도 안양시 평촌동 W공인 대표는 "손님들이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안돼 다행이라고 한다"면서 "모니터링 지역으로 지목됐으니 주의하자는 이야기도 한다"고 말했다.

평촌동의 H공인 대표도 "별다른 반응도 없고 문의도 없고 찾아오는 손님도 없고 온종일 조용했다"며 "매수자도 매도자도 그냥 두고 보는 분위기"라고 했다.

그는 "8·2 대책 이후에도 호가가 그대로 유지됐고 매물이 아예 없어 거래가 실종되다시피 하는 등 휴점 상태나 다름없었다"며 "앞으로도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지는 않을 테고 '풍선효과'도 없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일산서구 탄현동의 T공인 대표도 "강한 규제가 잇따라 나오니 결국 버티기를 하다가 집값이 떨어지지 않겠냐는 게 손님들의 반응"이라며 "결혼 등으로 집을 구해야 하는 실수요자만 드물게 전화할 뿐 매수 문의가 아예 끊긴 상태였고, 앞으로도 일산에 입주물량이 많으니 더 약보합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일산서구 주엽동의 H공인 대표는 "8·2 대책이 워낙 강도가 세고 9월 말에 대책이 또 나오니까 섣불리 움직일 수가 없다. 이 지역을 지켜본다는데 누가 움직이겠나"라고 반문했다.

인천 연수구·부평구, 안양 만안구·동안구, 성남 수정구·중원구 등 정부의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 된 지역들도 아직 별다른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은 채 분위기가 가라앉은 상태다.

다만 일각에서는 '반사 이익'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는 경우도 있었다.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의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집주인들은 어쨌든 일산이 투기과열지구 지정은 피해갔으니 조금 기대심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8·2 대책 이후에도 규제를 피해간 곳으로 부각이 되다 보니 사람들이 좀 오긴 왔다"며 "8·2 대책 전후로 중대형 아파트의 호가가 3천만~4천만 원 정도 올라 있었는데 앞으로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6일 자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대구 수성구와 분당구 일대 중개업소에는 향후 집값 전망을 묻는 집주인들의 문의가 이어졌다.

또 서울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던 8·2 대책의 '학습효과' 덕분인지, 은행에는 당일치기 대출 서류 접수를 하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고 한다.

수성구 범어동의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집값이 오를지 떨어질지 묻는 상담 전화를 많이 받았다"면서 "집값이 떨어지면 수성구에 입성할까 싶어 묻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의 중개업소 대표는 "집을 언제 팔아야 좋을지, 대출 규제는 어떻게 되는지 불안해 하는 매도, 매수자들의 문의만 가끔 있고 매물은 찾는 분들은 없다"며 한동안 관망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韓 '4차산업혁명 신기술' 블록체인·양자통신 수준 최하위

우리나라의 블록체인·양자정보통신 등 새 융합기반 기술 수준이 주요국 가운데 가장 낮다는 전문가 평가가

빗썸, 논란 끝에 팝체인 상장 연기…"타 거래소 상장 후 진행"

대형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폰지사기'(다단계 금융사기) 논란까지 불렀던 팝체인 상장을

걷거나 뛰면 가상화폐 적립…코인스텝 앱 출시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 CLC 파운데이션은 15일 걷거나 뛰는 등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면 그만큼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빌보드 뮤직 어워드, 방탄소년단 음악 ‘세계적 영향력’ …

방탄소년단은 한국시간 21일 오전 9시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

황승언, 시선 사로잡는 S라인 ‘눈길’

배우 황승언이 패션지 코스모폴리탄 6월호를 통해 여름 화보를 공개되어 눈길을 모았다.

위너 송민호의 무궁무진한 매력 '눈길'

위너의 송민호가 화보를 통해 색다른 매력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이슈·특집[추경예산안 통과]더보기

추경안

청년일자리 추경 3.8조 확정…청년고용위기‧위기지역 지원

청년고용위기를 막고 구조조정으로 인한 위기 지역을 돕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추가경정예산(추경)이 21

추경안

농식품부, 추경으로 710억 원 확보…농업·농촌 분야에 투입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추경 예산이 확정되면서 농업·농촌 분야에 71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게시판

교육부 추경예산 1천623억 원…고졸 청년 中企 취업지원 강화

교육부는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1천623억 원이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21일 확정됐다고 밝혔다. 고졸 청년

주택

국토부 추경예산 5천362억 원…역세권 매입·전세임대 2천호 공급

역세권 등지에 청년을 위한 매입임대와 전세임대가 각 1천호 추가로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국회에서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