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쳐야 산다'…활발해지는 소액주주 운동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9.08 14:39:43

이성호 롯데소액주주모임 대표이성호 롯데소액주주모임 대표

우리 증시에서 소액주주들의 권리 지키기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소형주 태양금속[004100]의 소액주주들이 동양그룹 소액주주연대와 손잡고 '소액주주운동 조직화 작업'을 시작한다.

조직화 작업에 참여한 소액주주들은 다른 상장사의 소액주주들까지 조직 범위를 확대해 소액주주를 위한 상법 개정 등을 국회에 요구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해당 법안에는 외부 회계감사인을 국가기관에서 지정할 수 있게 해 감사 실효성을 높이고, 대주주 지분의 의결권을 제한해 경영과 소유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이 담기도록 할 방침이다.

소액주주 운동을 이끄는 태양금속 2대주주 노회현 씨는 "소액주주 운동이 산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조직이 만들어져도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며 "소액주주들끼리 연대해 짜임새 있는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가증권시장 관리종목인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의 소액주주들은 현 경영진과 이사진을 신뢰할 수 없다며 10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소액주주연대총회'를 개최한다.

주주총회 개최를 요청하기 전에 주주들의 의견을 모아 사측에 분명한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씨그널엔터는 2013년 이후 영업손실이 계속되고 있다. 올해까지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다.

씨그널엔터는 최근 재무구조 개선을 이유로 보통주 10주를 1주로 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 일부 소액주주들은 이번 감자 역시 대주주들에게만 이익이 되는 행위라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소액주주연대총회 측은 총회 참여 의사를 밝힌 소액주주 지분율이 7%를 넘어섰다며 사측이 소액주주들의 움직임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소액주주 측은 혹여라도 사측이 '물리력'으로 행사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경호업체까지 고용해 둔 상태다.

씨그널엔터 소액주주연대 관계자는 "과거에도 대주주들은 유상증자, 전환사채 발행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고는 빠져나가 차익을 시현하는 일이 있었다"며 "소액주주로서 더는 손실을 두고 볼 수 없어 주주들의 의견을 모아 경영 정상화를 촉구할 방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코스닥 대장주 셀트리온[068270]의 소액주주들이 코스피 이전상장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요구하고, 롯데그룹 소액주주들이 연대해 분할합병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등 소액주주들이 함께 뭉쳐 목소리를 내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확대되고 주주 친화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기업들도 소액주주의 목소리를 무시하기는 어려워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

日, 작년 가상화폐 거래 687조원…전년의 20배

일본 국내에서만 작년 한해 동안 69조 엔(약 687조 원) 규모의 가상화폐가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비트코인

호주, 비트코인 거래 감시 강화…"돈세탁·테러 연루 우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많은 가상화폐(암호화폐)의 호주 내 거래가 호주 당국의 집중적인 감시 아래

카이스트 블록체인

'블록체인 정책 방향 모색' KAIST 18일 국회서 토론회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18일 국회에서 블록체인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연다. 국회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정규 3집 美 아마존 예약판매 1위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에서 새 앨범 예약판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YB, 24일 평양 공연실황 음반 발표…"음원 수익 기부"

록밴드 YB가 이달 초 우리 예술단의 평양 공연에서 부른 곡들을 실황 라이브 음반으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홍상수의 사랑고백 또는 우연에 바치는 찬사

영화배급사 직원 만희(김민희 분)는 프랑스 칸영화제 출장 중 "정직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해고당한다. 배급사 대표

이슈·특집 [청년일자리 및 추경예산안]더보기

김동연

김동연 "中企, '대기업 수준' 부합한 생산성 제고 노력“ 강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정부가 2021년까지 청년 일자리 및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