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쳐야 산다'…활발해지는 소액주주 운동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9.08 14:39:43

이성호 롯데소액주주모임 대표이성호 롯데소액주주모임 대표

우리 증시에서 소액주주들의 권리 지키기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소형주 태양금속[004100]의 소액주주들이 동양그룹 소액주주연대와 손잡고 '소액주주운동 조직화 작업'을 시작한다.

조직화 작업에 참여한 소액주주들은 다른 상장사의 소액주주들까지 조직 범위를 확대해 소액주주를 위한 상법 개정 등을 국회에 요구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해당 법안에는 외부 회계감사인을 국가기관에서 지정할 수 있게 해 감사 실효성을 높이고, 대주주 지분의 의결권을 제한해 경영과 소유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이 담기도록 할 방침이다.

소액주주 운동을 이끄는 태양금속 2대주주 노회현 씨는 "소액주주 운동이 산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조직이 만들어져도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며 "소액주주들끼리 연대해 짜임새 있는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가증권시장 관리종목인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의 소액주주들은 현 경영진과 이사진을 신뢰할 수 없다며 10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소액주주연대총회'를 개최한다.

주주총회 개최를 요청하기 전에 주주들의 의견을 모아 사측에 분명한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씨그널엔터는 2013년 이후 영업손실이 계속되고 있다. 올해까지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다.

씨그널엔터는 최근 재무구조 개선을 이유로 보통주 10주를 1주로 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 일부 소액주주들은 이번 감자 역시 대주주들에게만 이익이 되는 행위라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소액주주연대총회 측은 총회 참여 의사를 밝힌 소액주주 지분율이 7%를 넘어섰다며 사측이 소액주주들의 움직임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소액주주 측은 혹여라도 사측이 '물리력'으로 행사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경호업체까지 고용해 둔 상태다.

씨그널엔터 소액주주연대 관계자는 "과거에도 대주주들은 유상증자, 전환사채 발행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고는 빠져나가 차익을 시현하는 일이 있었다"며 "소액주주로서 더는 손실을 두고 볼 수 없어 주주들의 의견을 모아 경영 정상화를 촉구할 방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코스닥 대장주 셀트리온[068270]의 소액주주들이 코스피 이전상장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요구하고, 롯데그룹 소액주주들이 연대해 분할합병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등 소액주주들이 함께 뭉쳐 목소리를 내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확대되고 주주 친화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기업들도 소액주주의 목소리를 무시하기는 어려워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암호화폐

"암호화폐 시세조작단 수십 개 활동중…투자자 피해"

암호화폐 시세를 조작하는 수십 개 그룹이 지난 6개월간 8억2천500만 달러(약 9천억원) 규모의 거래를 유도해 다른

스타벅스

스타벅스, 암호화폐 시장 진출 본격화?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암호 화폐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CNN 방송은

"급여 디지털화폐 지급허용"…도쿄도 규제완화 제안 파문

매달 받는 급여를 현금이 아닌 다른 결제수단으로 받으면 어떨까.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디지털 화폐'로 급여를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레드벨벳, 태국·대만·싱가포르 투어한다

그룹 레드벨벳이 오는 9월 8일 태국 방콕을 시작으로 해외 투어에 나선다고 소속사...

아이콘, 서울 콘서트 새 포스터 공개···역대급 무대 예고!

아이콘의 서울 콘서트가 다가오면서 화려하게 펼쳐질 무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박신혜, 무더위 날리는 힐링 비주얼…"대체불가 미모"

배우 박신혜가 눈부신 비주얼을 뽐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슈·특집[2018년세법개정]더보기

의료비

의료비 공제 변화…산후조리원 비용 넣고 실손보험금 뺀다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금으로 보전받은 금액을 의료비로 세액공제 받는 길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연간 총급여

맥주

맥주 종량세 과세 ‘그대로’…금융종합과세 확대방안 빠져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 간 차별적 과세표준 산정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안됐던 맥주 종량세 체계 도입안이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