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대책 한달…긍정여론 소폭 증가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11 17:52:38

부동산 8.2대책

정부가 '집값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고강도 부동산 규제인 '8·2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지 한 달이 지났다.

대책 발표 후 과열 양상을 보이던 주택 시장이 진정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지만, 실수요자의 거래까지 제한해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찬반이 팽팽한 가운데 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은 8·2 부동산 대책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정책 발표 직후(8월 2일∼8월 19일) 부동산 대책 버즈(언급량)와 최근(8월 20일∼9월 5일) 부동산 대책 버즈를 구분해 빅데이터 여론의 흐름을 11일 분석했다.

그 결과 정책 발표 직후에는 부동산 대책에 대한 긍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32%였으며, 부정적 단어 언급 비율은 25%로 집계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긍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36%로 상승하고 부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22%로 하락하는 등 긍정적 반응이 소폭 늘었다.

다음소프트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빈번하게 언급된 긍정적 단어는 '좋은'이며 부정적 단어는 '우려'였다"고 설명했다.

다음소프트는 "대책 발표 후 동탄, 남양주, 하남, 광명, 고양 등 경기도 지역 언급량이 많이 늘어났다"며 "대책 이후 해당 지역이 규제에 따른 반사 이익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음소프트는 최근 2주간 부동산 대책 연관어로 '피해', '고민', '전세대란' 등의 단어가 새롭게 등장한 점을 들어 "앞으로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다음소프트는 "정책의 부작용으로 전세 수요가 급증하고, 이는 전셋값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서민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번 분석은 다음소프트가 추출한 부동산 대책 관련 빅데이터(블로그 1천196만건, 트위터 4억2천222만건, 뉴스 44만건)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더보기

업비트

카카오스탁 운영사,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오픈

카카오가 투자한 핀테크 기업 '두나무'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선보인다. 두나무는

중국 가상화폐

철퇴 맞는 비트코인…중국서 출국금지, 미국선 사기죄 피소

가상화폐 광풍을 놓고 경고음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을 겨냥한 단속을 잇따라 강화하고

한국은행 허진호 부총재보

한은 부총재보 "가상화폐는 화폐 아닌 상품…소비자보호 리스크"

한국은행은 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라 상품이며, 금융안정 측면에서 볼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을 재차

기획·특집더보기

공인중개사 시험 자료사진

중장년층 몰리는 공인중개사 시험...노후대책으로는 회의적

공인중개사 시험을 지원하는 중장년층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실시됐던 제27회 공

서산시_취업박람회 자료사진

잇따르는 ‘탈스펙’ 채용··· 사회전반에 뿌리내릴까

사회 일각에서 탈스펙 인재 채용의 움직임이 뚜렷해지면서 인재 채용문화 변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구직자 면접장면 자료사진

토익, 포기할 수는 없고 비용은 만만찮고...청년구직자의 이중고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치러야 하는 토익 시험의 비용이 구직자들의 주머니를 옥죄고 있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