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대책 한달…긍정여론 소폭 증가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11 17:52:38

부동산 8.2대책

정부가 '집값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고강도 부동산 규제인 '8·2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지 한 달이 지났다.

대책 발표 후 과열 양상을 보이던 주택 시장이 진정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지만, 실수요자의 거래까지 제한해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찬반이 팽팽한 가운데 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은 8·2 부동산 대책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정책 발표 직후(8월 2일∼8월 19일) 부동산 대책 버즈(언급량)와 최근(8월 20일∼9월 5일) 부동산 대책 버즈를 구분해 빅데이터 여론의 흐름을 11일 분석했다.

그 결과 정책 발표 직후에는 부동산 대책에 대한 긍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32%였으며, 부정적 단어 언급 비율은 25%로 집계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긍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36%로 상승하고 부정적 단어 언급 비율이 22%로 하락하는 등 긍정적 반응이 소폭 늘었다.

다음소프트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빈번하게 언급된 긍정적 단어는 '좋은'이며 부정적 단어는 '우려'였다"고 설명했다.

다음소프트는 "대책 발표 후 동탄, 남양주, 하남, 광명, 고양 등 경기도 지역 언급량이 많이 늘어났다"며 "대책 이후 해당 지역이 규제에 따른 반사 이익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음소프트는 최근 2주간 부동산 대책 연관어로 '피해', '고민', '전세대란' 등의 단어가 새롭게 등장한 점을 들어 "앞으로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다음소프트는 "정책의 부작용으로 전세 수요가 급증하고, 이는 전셋값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서민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번 분석은 다음소프트가 추출한 부동산 대책 관련 빅데이터(블로그 1천196만건, 트위터 4억2천222만건, 뉴스 44만건)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韓 '4차산업혁명 신기술' 블록체인·양자통신 수준 최하위

우리나라의 블록체인·양자정보통신 등 새 융합기반 기술 수준이 주요국 가운데 가장 낮다는 전문가 평가가

빗썸, 논란 끝에 팝체인 상장 연기…"타 거래소 상장 후 진행"

대형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폰지사기'(다단계 금융사기) 논란까지 불렀던 팝체인 상장을

걷거나 뛰면 가상화폐 적립…코인스텝 앱 출시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 CLC 파운데이션은 15일 걷거나 뛰는 등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면 그만큼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빌보드 뮤직 어워드, 방탄소년단 음악 ‘세계적 영향력’ …

방탄소년단은 한국시간 21일 오전 9시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

황승언, 시선 사로잡는 S라인 ‘눈길’

배우 황승언이 패션지 코스모폴리탄 6월호를 통해 여름 화보를 공개되어 눈길을 모았다.

위너 송민호의 무궁무진한 매력 '눈길'

위너의 송민호가 화보를 통해 색다른 매력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이슈·특집[추경예산안 통과]더보기

추경안

청년일자리 추경 3.8조 확정…청년고용위기‧위기지역 지원

청년고용위기를 막고 구조조정으로 인한 위기 지역을 돕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추가경정예산(추경)이 21

추경안

농식품부, 추경으로 710억 원 확보…농업·농촌 분야에 투입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추경 예산이 확정되면서 농업·농촌 분야에 71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게시판

교육부 추경예산 1천623억 원…고졸 청년 中企 취업지원 강화

교육부는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1천623억 원이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21일 확정됐다고 밝혔다. 고졸 청년

주택

국토부 추경예산 5천362억 원…역세권 매입·전세임대 2천호 공급

역세권 등지에 청년을 위한 매입임대와 전세임대가 각 1천호 추가로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국회에서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