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총재 "韓 성장률 3.0% 전망…소득주도성장 신중해야"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11 17:54:43

발언하는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 총재발언하는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11일 "IMF는 한국경제 성장률을 올해 3.0%, 내년 3.0%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경제가 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IMF가 전망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은 2.7%였다.

라가르드 총재는 "한국경제는 굉장히 회복력이 강하고 다양한 무역협정을 맺고 있다"며 "국민의 강인함을 봤을 때 한국경제가 계속 견고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경제는 재정적 여력도 충분하다"며 재정을 활용해 중장기적 과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육아, 노인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는 성장에 도움을 주고 사회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가르드 총재는 한국경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노동인구 감소와 생산성 둔화를 꼽았다.

또 북한 등 지정학적 리스크(위험)와 관련해선 "한반도 내 갈등이 (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긴장감이 고조될 때 하방 위험이 강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한기간 DMZ(비무장지대)를 방문한 사실도 소개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한국이 외환위기를 극복한 과정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는 "한국이 굉장히 잘한 부분은 구조개혁"이라며 "지난 20년 동안 구조개혁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여성과 젊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노동시장 접근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에 "일부 조치가 긍정적일 수 있다"며 "예를 들어 최저임금을 올리면 사람들이 더 많이 소비함으로써 내수를 진작하고 경제성장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그러나 본인이 프랑스 재무장관으로 있던 경험을 말하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에서 "균형과 신중을 기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수요를 창출하는 정책인데 그렇게 하려면 공급도 같이 맞춰져야 한다"며 "이런 조치들은 경제성장 속도에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많은 사람이 낙오될 수 있다"며 특히 저숙련 노동자들 낙오를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지난 7∼8일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 IMF,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가 공동으로 개최한 '아시아의 지속성장 전망과 과제'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했고 11일 오전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났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럭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제도권 진출 파란불에 7천달러도 돌파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제도권 금융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사상 처음으로 7천 달러를

가상화폐

한은 "가상통화, 공식 지급수단 아니고 거래위험도 크다"

한국은행은 2일 가상통화가 현행법상 공식 지급수단이 아니고 거래에 따르는 리스크도 크다며 시장참가자들의

비트코인

비트코인 주류 금융시장 진입하나…미 CME "연내 선물거래 개시"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주류 금융시장에 진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세계 최대 거래소인 미국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레드벨벳, 선주문량 10만장 돌파 이어 음반 순위도 1위

레드벨벳이 정규 2집 ‘Perfect Velvet’(퍼펙트 벨벳)으로 인기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갓세븐, 12월 7일 리패키지 앨범으로 돌아온다

그룹 GOT7(갓세븐)이 다음달 7일 리패키지 앨범 ‘7 FOR 7 PRESENT EDITION’을 발매한다.

티파니, 행복한 휴가…"LA의 색깔은 레드"

가수 티파니가 LA의 뜨거운 햇살 아래 눈부신 미모를 뽐냈다.

이슈·특집 [포항 지진]더보기

포항지진

지진 여파? 갑작스러운 수능 연기에…관련업계 후폭풍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교육부가 2018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주일 연기를 결정하면서 수능 날짜에 맞

한동대

한동대학교, 홈페이지 마비.. 지진으로 건물 외벽 무너져 학생 500명 대피

이날 한동대학교 학생들이 오후 2시 29분께 지진 당시 건물 외벽이 무너져 학생들이 소리를 지르며 대피하는 모습

이진한 교수

"지열 발전소에서 소규모 지진 자주 일어나 위험성 있다 봤는데..."

JTBC 뉴스룸과 인터뷰를 진행한 이진한 고려대 지질학과 교수가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 발전소 건설일 가능성이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