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도발에 지지율 상승 챙긴 日아베…요미우리 조사서 50% 회복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9.12 15:31:12

아베

최근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내각에는 호재로 작용해 지지율 상승세로 이어지고 있다.

12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50%로 나타나, 지난달보다 8%포인트 올랐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9%포인트 감소한 39%였다.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반대 비율을 웃돈 것은 3개월 만이다.

북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아베 총리의 최근 정상외교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대답이 50%로, 그렇지 않다는 의견(37%)보다 많았다.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육상형 이지스 시스템 '이지스 어쇼어' 도입 방침에는 64%가 찬성 입장을 밝혔다.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선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를 저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압력 중시'(51%)가 '대화 중시'(38%)보다 더 많이 꼽혔다.

아베 총리가 지난 5월 자위대의 존재 근거를 헌법에 명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51%가 찬성했으며 37%가 반대했다.

아사히신문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서는 내각 지지율과 반대비율이 38%로 동률을 기록했다. 지지율은 지난달보다 3%포인트 올랐다.

아베 내각의 대북 대응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와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각각 39%로 나타났다.

아사히 조사에선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방법으로 '대화 노력'(45%)을 꼽은 비율이 '압력 강화'(40%)보다 더 높았다.

모리토모(森友), 가케(加計)학원과 얽힌 아베 총리의 두 사학 스캔들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는 비율은 79%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앞서 NHK가 전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5%포인트 증가한 44%로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36%보다 높았다. 닛폰TV 계열 매체인 NNN의 여론조사에선 내각 지지율이 42.1%로 지난달보다 6.5%포인트 상승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비트박스 트론

라인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박스, 첫 코인 '트론' 상장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싱가포르 소재 자사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가 첫 코인 '트론'(TRX)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유재석+tvN 첫만남, ‘유 퀴즈 온 더 블럭’ 29일 첫방 확정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연출 김민석 이은경)이 29일 첫 방송된다.

방탄소년단, '페이크 러브' 美 레코드산업협회 골드 인증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레코드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로부터 세 번째...

유니티, 9월 마지막 앨범 발매…용감한형제 신곡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더유닛'으로 결성된 걸그룹 유니티가 다음 달 마지막 앨범을 낸다.

이슈·특집[2018년세법개정]더보기

의료비

의료비 공제 변화…산후조리원 비용 넣고 실손보험금 뺀다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금으로 보전받은 금액을 의료비로 세액공제 받는 길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연간 총급여

맥주

맥주 종량세 과세 ‘그대로’…금융종합과세 확대방안 빠져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 간 차별적 과세표준 산정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안됐던 맥주 종량세 체계 도입안이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