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칼럼] 제척기간, 경정청구기간, 수정신고기간

재경일보

  • 기사입력 2017.09.27 16:38:34

송선호 세무사
송선호 세무사

국세와 관련된 기간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인 제척기간과 경정 등 청구기간, 수정신고기간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제척기간

납세자가 세금 신고를 했을 때 미비한 점이 있다면 과세관청은 언제까지 추가로 과세를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납세자는 신고관련 증빙자료를 언제까지 보관하고 있어야 할까요.

많은 납세자 분들이 영수증 등의 증빙자료는 5년만 보관하면 된다고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세금신고를 하고 5년이 지나면 추가로 과세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과세관청에서 납세자에게 추가로 징수할 수 있는 기간, 그것을 국세부과의 제척기간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해 세법은 몇 년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중요내용만 정리해보겠습니다.

1)원칙적인 제척기간

제척기간

2)기타의 제척기간
① 상속세 및 증여세를 부정행위로 포탈하는 경우(법에 열거된 특정한 사유) : 상속 및 증여가 있음을 안 날부터 1년 이내
② 조세쟁송으로 인해 납부의무가 생긴 경우 : 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1년 이내

위의 경우처럼 제척기간은 5년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상속세 및 증여세의 경우 15년까지 될 수 있으니 납세자분들은 세금신고에 대해 더욱 신중하시기 바라고 관련 증빙서류들을 5년이 지났다고 폐기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2. 경정 등 청구기간

그렇다면 반대로 납세자가 과세관청에게 세금을 돌려달라고 할 수 있는 기간, 즉 경정 등 청구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이에도 상황에 따라서 많은 조항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5년 이내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척기간은 15년까지 있지만 경정청구기간은 5년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법에서 정한 후발적 사유(판결 등)가 발생한 경우는 그 사유가 안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경정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세관청에서 납세자의 미흡한 신고를 발견하여 고지를 하였을 경우(결정 또는 경정이라고 합니다)는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내에 경정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3. 수정신고기간

경정청구가 세금을 돌려달라는 신고라고 한다면 수정신고는 미흡한 신고를 다시 하면서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가 세금을 알아서 더 낼까 생각할 수 있지만 세금 신고를 잘못해서 과세관청에 발각될 것이 명확하다면 수정신고를 하여 가산세라도 적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신고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과세관청에 걸리기 전에는 아무 때라도 할 수 있습니다. 단, 과세관청이 부과할 수 있는 제척기간 이내에만 할 수 있습니다.

제척기간, 경정청구기간, 수정신고 기간에 대하여 최대한 간단하고 쉬운 표현으로 풀어보았습니다. 실제 신고시에는 이 외에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매우 많지만 기본 개념을 아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물론 적법하게 세금신고를 하신다면 이 기간들은 굳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가상화폐

美 SEC, 문닫은 가상화폐거래소 1곳 사기혐의 고소

미국 증권 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사기혐의로 고소하며 규제의 강도를 높이는 사이 미 최대 거래소는

텔레그램

텔레그램, 사상최대 ICO 성공에 고무됐나…"2차 사전ICO 진행"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텔레그램이 최근 사상 최대 규모의 사전 신규가상화폐공개(ICO)에 성공한 데 이어 2번째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엿새만에 다시 1만弗 밑으로…"저항선될 수도"

비트코인 국제시세가 엿새 만에 다시 1만 달러 밑으로 떨어지며 폭락세에서 회복하는 데 고전하고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무도' H.O.T., 17년 만에 지킨 약속

H.O.T.가 완전체로 돌아와 17년 만에 팬들과의 약속을 지켰다.

갓세븐, 3월 12일 컴백…효린과 함께부른 '너 하나만' 선공개

그룹 갓세븐이 3월 12일 새 앨범 '아이즈 온 유'(EYES ON YOU)로 컴백한다.

여자친구, 5월 일본 진출…현지 음반사와 계약

걸그룹 여자친구가 오는 5월 일본에서 데뷔 음반을 내고 현지 시장에 진출한다.

이슈·특집 [한국GM 철수 위기]더보기

지엠

韓 정부‘실사 먼저'vs GM '자금 지원’...GM이 우위

우리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지원문제를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GM은 신차물량 배

지엠

경영 부실 한국GM, 방치한 정부의 책임론 제기

한국GM의 경영 부실이 하루 이틀 된 문제가 아님에도 정부가 수년간 방치한 탓에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막지 못했

지엠

한국GM, 군산공장 페쇄 조치...국내 車산업‘위축’,노조 반발

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추가적인 구조조정을 결정하자 국내 자동차 산업이 더욱

GM

GM. 한국 GM 경영난에 지원 요청...‘부실 책임 규명 無‘ 비판

GM이 자회사인 한국GM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