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인사말 '즐거운 추석' 위해 이말은 금기어...'결혼은 언제 하니?' '언제 취업할거니?'

재경일보 이희진 기자 이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9.29 12:09:19

추석 인사말
©네이버

추석을 앞두고 추석 인사말로 피해야 할 금기어, 추석 인사말 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이달 7일~20일 동안 직장인 및 취업준비생 2,892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추석에 가장 듣기 싫은 말로는 '취업'과 '결혼'이 뽑혔다.

취업준비생 1,194명은 추석에 듣기 싫은 말로 '언제 취업할 거니"(73.6%), '살 좀 빼렴/얼굴 좋아졌네'(30.9%), '아무개는 OO에 취업했다더라'(18.8%), '사귀는 사람은 있니?'(18.2%), '다 너 잘되라고 하는 말이다'(15.3%) 등을 꼽았다.

직장인은 미혼일 경우 남녀 모두 '결혼은 언제 하니?'(남 67.5%, 여 63.3%)가 1위, '연봉은 얼마나 받니?'(남 39.4%, 여 30.4%)가 2위로 나타났다.

기혼일 경우 '요즘 경기가 어렵다는데 다니는 회사는 괜찮니?'를 추석 때 듣기 싫은 말이라고 답했다.

포털사이트들은 네이버의 경우 마음까지 넉넉해지는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밝은 보름달처럼 행복한 추석 보내세요, 풍요롭고 여유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등을 추천했다.

다음은 보름달처럼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웃음꽃 가득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 둥근 보름달 보며 소원 비는 넉넉한 한가위 보내세요, 고마운 분들께 감사의 마음 전하는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고향 가시는 길 안전운행 하시고, 풍성하고 행복한 한가위 맞이하세요 등을 추천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파월 연준의장, 가상화폐 위험성 경고… "실질통화 아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8일(현지시간) 가상화폐에 대해 "본질적 가치(intrinsic value)가 없기

비트코인 '10% 이상' 급등세…7천 달러 회복

대표적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10% 이상의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경제매체인 CNBC를 비롯한 미국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빅뱅 승리 "5년만 솔로, 군입대 형들 응원 덕분..YG 회장님 감사"

20일 빅뱅 승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블랙핑크, '뚜두뚜두' 뮤비 유튜브 2억뷰

걸그룹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뮤직비디오가 공개 33일 만에 유튜브 2억뷰를 돌파해 화제다.

빅뱅, 월드투어 전시회 중국 상하이 개최

그룹 빅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한 월드투어 전시회가 중국에서 열린다.

이슈·특집[근로시간 단축]더보기

단축

근로시간 단축, 칼퇴' 환영 vs '편법' 우려

300인 이상 기업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된 이후 출근 첫날인 2일 직장인들은 칼퇴근에 만족감을 보이면서도 '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Q&A, 커피·흡연은 근로...퇴직급여 그대로

일과 삶의 균형(워라벨)'을 목표로 노동시간을 단축하는 주 52시간 근무 제도가 1일부터 본격 시행됐다. 이 제도

네이버

네이버, 선택근로시간제 도입…책임근무제 4년 만에 폐지

국내 최대 포털 업체 네이버가 근로시간 단축에 맞춰 기존 책임근무제는 4년여 만에 전면 폐지하고 선택적 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