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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침없이 성장하는 편의점·온라인…8월 매출 '쑥'

유통업계에서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이 거침없이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각각 9.1%와 13.1%로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편의점은 전체 점포 수가 작년 동기 대비 15.1% 증가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 간편식·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 매출도 10.3%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의 경우 판매와 판매중개(오픈마켓) 모두 각각 29.7%, 7.2%씩 성장했다.

온라인판매의 경우 항공권·여행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띠면서 서비스·기타 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33.5% 증가했다. 인기브랜드 기획전의 영향으로 패션·의류 분야 매출도 30.7% 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0.4%↑)을 합한 8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4.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분야에서는 편의점 외에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매출도 0.4% 늘었다.

하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0.8%, 4.7% 줄었다.

산업부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경우 추석 명절이 작년 9월에서 올해 10월로 늦어지면서 선물세트 등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상품군별 매출을 살펴보면 서비스 부문 성장률이 9.7%로 가장 높았다. 가전·문화(6.0%↑), 생활·가정(6.0%↑)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패션·잡화의 매출 증가율은 0.0%로 제자리걸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