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부동산 거품 위험 가장 큰 도시는 토론토…주택값 13년 새 2배

캐나다 최대 도시 토론토가 세계에서 부동산 거품에 따른 위험이 가장 큰 곳으로 꼽혔다.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은행 UBS의 2017 글로벌 부동산 거품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토론토가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홍콩 등 국제적 도시들을 제치고 부동산 거품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고 CNN머니 등이 보도했다.

토론토가 20개 주요 도시 중 부동산 거품 위험 1위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UBS는 지난 13년간 토론토의 주택 임대료가 5%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주택 가격은 2배로 급등했다며 주택 가격 상승이 급여 상승을 크게 능가했다고 지적했다.

UBS는 캐나다 중앙은행의 기준금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소폭 오른 1%에 머무는 점과 부유층 이민자 급증 등이 토론토 부동산 가격 상승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자산 리서치업체 뉴월드웰스에 따르면 작년 캐나다에 이민한 백만장자는 약 8천 명에 달한다.

UBS는 캐나다 달러 강세가 부동산 가격을 높일 수 있는 점과 추가적인 금리 인상으로 모기지(주택담보대출)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점 등을 부동산 거품을 붕괴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꼽았다.

토론토 외에 지난 5년간 부동산 거품 위험이 급격히 증가한 도시는 스웨덴 스톡홀롬과 독일 뮌헨, 캐나다 밴쿠버, 호주 시드니, 런던, 홍콩,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으로 조사됐다.

UBS는 "분위기가 변하거나 금리가 인상되면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과거 금리 인상이 거의 항상 주택 시장 내 공황을 촉발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