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55%, 추석연휴 졸음운전 경험…감기약도 조심"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9.29 14:48:12

추석 졸음운전

운전자의 절반 이상이 추석 연휴에 졸음운전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진행한 추석 연휴 사고유형별 안전대책 연구에 따르면 운전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55.3%가 연휴에 졸음운전을 해봤다고 답했다.

운전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한 시점은 운전 후 2∼3시간 지나면서부터라는 응답이 57.7%로 가장 많았다.

현대해상[001450]의 사고 데이터를 보면 추석 연휴 졸음운전에 따른 사고는 2014년 53건에서 지난해 86건으로 2년 사이 1.6배로 증가했다.

추석 연휴 졸음운전 사고는 평일과 다르게 주로 정오 전후에 발생했다. 전체 사고의 39.5%가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에 몰려 평일(23.9%)에 비해 낮시간대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소는 추석 연휴가 환절기인 탓에 감기와 비염 환자가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약을 먹고 운전대를 잡지 말 것을 충고했다. 감기나 비염 치료제에 포함된 항히스타민제가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야기할 수 있어서다.

30∼50대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운전자의 42.8%가 운행 전에 의약품을 복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약품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의 72.6%가 그로 인해 운전에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의약품 복용이 운전에 미친 영향으로 졸음(52.3%)과 집중력 저하(20.6%)를 주로 꼽았다.

추석 연휴에는 후미 추돌사고도 평소보다 많이 발생했다.

현대해상 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후미추돌 사고가 전체 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추석 연휴에 30.0%로 9월 평일(23.2%)보다 6.8%포인트 높았다.

연구소는 차량 속도의 60% 수준으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할 것을 조언했다. 예컨대 차량 속도가 시속 100㎞이면 앞차와 60m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안전하다는 뜻이다.

앞차와의 거리는 고속도로의 차선으로 가늠할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 차선 하나의 길이는 8m이고 차선간 거리는 12m이다. 앞차와 운전자 사이에 차선이 3개 보이면 차간 거리가 대략 60m인 셈이다.

연구소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폐쇄회로(CC)TV 영상자료를 분석한 결과 주간에는 66.0%, 야간에는 49.7%가 안전거리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 연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필요도 있다. 현대해상 사고 데이터를 보면 부주의에 따른 운전 사고 중 60.2%가 스마트폰 관련 사고였다.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할 경우 사고위험이 평소보다 2∼5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운전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서 63%가 추석 인사를 받게 되면 문자나 통화로 답신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추석 연휴 운전 중에 전화나 문자를 많이 받을 수 있어 부재중 문자를 미리 입력해 답신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한 달 만에 다시 1천만원대 회복

가상화폐(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한 달 만에 다시 1천만원 선을 넘겼다. 24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중국, 가상화폐 금지에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적극 추진

중국 정부가 지난해 9월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했지만,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는 적극적으로

가상화폐

싱가포르-홍콩, 가상화폐 새 중심지로 부상

싱가포르와 홍콩이 가상화폐(암호화폐)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싱가포르와 홍콩이 블록체인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컴백 무대'빌보드 뮤직 어워즈'서 가져…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에서 신곡 무대를 최초 공개해 화제다.

정형돈X주이X정세운, '너에게 반했음' 포스터 '눈길'

국내 최초의 10대 리얼 연애 예능 프로그램 ‘너에게 반했음’의 포스터가 공개되어 시선을 사로잡았다.

'검법남녀' 정유미 '러블리+도도' 무한 매력 검사 스틸컷 공개

‘검법남녀’ 정유미가 무한 매력을 가진 검사 캐릭터를 선보인다.

이슈·특집[2018 남북정상회담]더보기

남북정상회담

남북정상회담 시작, 文 “통 크게 대화, 합의 이루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통 크게 대화를 나누고 합의에 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