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구조조정 中企 분류하면 정부가 맞춤형 신속지원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03 09:40:16

은행들은 각 기업의 채권자다. 매년 상반기(대기업)와 하반기(중소기업), 채권은행들은 채권단의 입장에서 기업들을 평가한다. 정기 신용위험평가다.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걸러내기 위한 것인데, 앞으로는 중소기업의 경우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정부가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지원책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금융감독원과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이 같은 내용으로 은행권 신용위험평가와 중소기업 재기지원사업을 연계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정기 신용위험평가는 기업들을 A∼D등급으로 나눈다. 부실 징후가 없으면 A등급, 일시적 유동성이 부족하면 B등급, 워크아웃 대상은 C등급, 회생절차로 갈 기업은 D등급이다.

은행들은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에서 A∼D등급 분류만으로 그치지 않고, 이들 기업의 거래정보와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재기지원 사업 추천 대상을 선별한다.

재기지원사업은 중기부가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을 통해 운영 중이다. 회생·재기에 필요한 각종 컨설팅과 자금 지원이 사업의 골자다.

일단 은행들이 추천한 중소기업은 중진공의 자금지원으로 진로제시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업체당 240만 원이 든다. A∼D등급 모두 해당한다.

이자보상배율이 1을 밑돌거나 C·D등급으로 분류된 기업은 업체당 4천만 원의 구조개선컨설팅으로 연결해준다. 자산·부채 실사 비용도 지원한다. C·D등급 중 회생을 신청하는 기업은 업체당 3천만 원의 회생컨설팅을 받게 해준다.

B·C등급이나 은행 자체 프리워크아웃 대상으로 분류된 기업은 업체당 10억 원의 구조개선 전용 자금을 지원한다. 사업전환을 추진하는 기업은 사업전환자금 70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금감원은 구조조정 기업의 협력업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갈등에 따른 피해 기업, 자구노력에 적극적인 기업을 우선 추천하기로 했다.

금감원과 은행들의 추천을 받은 중소기업은 중기부와 중진공이 신속 심사로 지원한다. 선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신청 요건을 완화한다. 일부 사업의 심사에선 가점도 준다.

가령 진로제시컨설팅에서 회생컨설팅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을 받아야 회생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었지만, 은행들의 추천을 받은 중소기업은 곧바로 회생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금감원은 은행들이 영업점 네트워크를 활용, 거래 중소기업에 재기지원사업을 홍보하고 신청 방법·절차를 안내토록 했다.

이번 협약은 이달 말 완료되는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부터 적용된다. 금감원, 중기부, 중진공과 은행연합회는 4자 협의체를 상설화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경영관리 능력과 재무구조가 취약해 위기를 극복하는 게 쉽지 않다"며 "관계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적기에 지원하면 위기 극복과 경영 정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은행권도 책임 있는 자세로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등 생산적 금융을 위한 역할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가상화폐

美 SEC, 문닫은 가상화폐거래소 1곳 사기혐의 고소

미국 증권 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사기혐의로 고소하며 규제의 강도를 높이는 사이 미 최대 거래소는

텔레그램

텔레그램, 사상최대 ICO 성공에 고무됐나…"2차 사전ICO 진행"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텔레그램이 최근 사상 최대 규모의 사전 신규가상화폐공개(ICO)에 성공한 데 이어 2번째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엿새만에 다시 1만弗 밑으로…"저항선될 수도"

비트코인 국제시세가 엿새 만에 다시 1만 달러 밑으로 떨어지며 폭락세에서 회복하는 데 고전하고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지성, tvN 로맨스 판타지 '아는 와이프' 주연

배우 지성이 tvN 드라마 '아는 와이프'의 주연을 맡아 올 하반기 시청자를 찾는다고 소속사...

여자 컬링과 매스스타트…한국 대표팀의 남은 금빛 희망

한국 여자 컬링대표팀이 23일 준결승전에서 일본과 경기를 한다

박진희 본격 등장 SBS '리턴', 시청률 변동은?

23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2일 밤 10시10분부터 방송된 '리턴' 17...

이슈·특집 [한국GM 철수 위기]더보기

지엠

韓 정부‘실사 먼저'vs GM '자금 지원’...GM이 우위

우리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지원문제를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GM은 신차물량 배

지엠

경영 부실 한국GM, 방치한 정부의 책임론 제기

한국GM의 경영 부실이 하루 이틀 된 문제가 아님에도 정부가 수년간 방치한 탓에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막지 못했

지엠

한국GM, 군산공장 페쇄 조치...국내 車산업‘위축’,노조 반발

제너럴모터스(GM)가 13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추가적인 구조조정을 결정하자 국내 자동차 산업이 더욱

GM

GM. 한국 GM 경영난에 지원 요청...‘부실 책임 규명 無‘ 비판

GM이 자회사인 한국GM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