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대책에도 경매 낙찰가율 100% 넘은 서울 아파트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03 09:53:33

지난달 서울 아파트 경매의 낙찰가율(감정가격 대비 낙찰가격 비율)이 10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아파트 시세가 떨어지지 않고 있기때문이지만, 긴 추석 연휴로 경매 물건이 많지 않았던 데다 응찰자 수도 급감한 상태여서 낙찰가율은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란 전망이다.

3일 법원경매 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10월 서울 지역 아파트(주상복합 포함) 경매의 낙찰가율은 100.2%를 기록했다.

낙찰가율이 100%를 돌파한 것은 2002년과 2006년 각각 두 차례와 지난 5월에 이어 이번이 통계 작성 이래 역대 6번째다.

강도가 세다는 평가를 받은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후 8월 서울 아파트 경매의 낙찰가율은 전월대비 7.7%포인트(p) 떨어진 91.5%로 급감했다가 9월에 98.4%로 회복됐고 10월에는 100%를 넘어선 것이다.

통상 응찰자들은 경매에서 일반 아파트의 시세나 급매 가격을 반영해 가격을 써내고 낙찰을 받는다.

서울 지역 일반 아파트 시장의 분위기가 위축돼 있고 거래량이 많지 않음에도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 데 영향을 받아 낙찰가율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열흘간의 추석 연휴로 10월에는 서울 아파트 경매 진행 건수가 75건으로 다른 달보다 적은 편이었다.

또 10월 서울 아파트 경매의 평균 응찰자 수는 6.6명으로, 8·2 부동산 대책 발표 직전인 7월(12.6명)의 고점 대비 '반토막' 수준으로 줄었기도 하다.

응찰자 수 급감은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와 부동산 시장의 위축된 분위기의 영향으로 적지 않은 수요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섰음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서울과 달리 경기와 인천 부동산 경매 시장은 낙찰가율이 하락세를 이어갔다.

경기도 아파트 경매 시장의 10월 낙찰가율은 93.5%로 8월(94.0%), 9월(94.3%)에 비해 다소 낮아졌고, 인천 아파트 경매 역시 10월 낙찰가율이 90.9%로 8월(94.1%), 9월(92.9%)보다 하락했다.

평균 응찰자 수도 10월에 경기 7.9명, 인천 8.7명으로 고점 대비 20~30%가량 낮아진 수준을 보였다.

지지옥션 이창동 선임연구원은 "서울은 그나마 재건축 수요나 실수요자들이 남아 있고, 규제가 계속돼 한 채만 갖고 있어야 한다면 '서울이 낫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지역은 경매 참가자가 몰리는 것 같다"며 "그러나 전반적으로 경매 투자자들이 지금 시장이 안 좋다고 보고 있고, 그래서 수도권 외곽지역은 서서히 가격도 빠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의 아파트 경매 시장도 물건이 많지 않아 일부 핵심지역 물건의 가격이 올라가면서 낙찰가율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며 "응찰자 수가 급감했기 때문에 서울도 이달부터 낙찰가율이 내려갈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파트 낙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럭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제도권 진출 파란불에 7천달러도 돌파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제도권 금융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사상 처음으로 7천 달러를

가상화폐

한은 "가상통화, 공식 지급수단 아니고 거래위험도 크다"

한국은행은 2일 가상통화가 현행법상 공식 지급수단이 아니고 거래에 따르는 리스크도 크다며 시장참가자들의

비트코인

비트코인 주류 금융시장 진입하나…미 CME "연내 선물거래 개시"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주류 금융시장에 진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세계 최대 거래소인 미국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지금만나러~', 크랭크업…소지섭·손예진, 아련한 스틸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가제, 감독 이장훈)가 3개월간의 촬영을 종료했다. 소지섭과 손예진의 아련한 멜로로...

방탄소년단, 기네스북 등재…美 ABC 신년맞이 쇼도 출연

그룹 방탄소년단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뮤지션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슈퍼주니어, 콘서트 '슈퍼쇼7' 9분 만에 매진…'완판주니어' 등극

K-POP 레전드 슈퍼주니어의 단독 콘서트 티켓이 오픈 9분 만에 매진됐다. 21일 오후 8시부터 인터넷 예매 사이트...

이슈·특집 [포항 지진]더보기

포항지진

지진 여파? 갑작스러운 수능 연기에…관련업계 후폭풍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교육부가 2018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주일 연기를 결정하면서 수능 날짜에 맞

한동대

한동대학교, 홈페이지 마비.. 지진으로 건물 외벽 무너져 학생 500명 대피

이날 한동대학교 학생들이 오후 2시 29분께 지진 당시 건물 외벽이 무너져 학생들이 소리를 지르며 대피하는 모습

이진한 교수

"지열 발전소에서 소규모 지진 자주 일어나 위험성 있다 봤는데..."

JTBC 뉴스룸과 인터뷰를 진행한 이진한 고려대 지질학과 교수가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 발전소 건설일 가능성이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