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주류 금융시장 진입하나…미 CME "연내 선물거래 개시"

재경일보

  • 기사입력 2017.11.01 15:07:21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주류 금융시장에 진입할 채비를 하고 있다.

세계 최대 거래소인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연내에 개시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1일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테런스 더피 CME 최고경영자(CEO)는 한 달 전 비트코인 선물 상장이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전날 "진화하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고객의 관심 증가를 고려해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소개하기로 했다"며 입장을 바꿨다.

비트코인 선물 계약은 현금으로 결제되며 매일 고시되는 정산가인 CME CF 비트코인 레퍼런스 레이트(BRR)를 이용한다.

CME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위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도 CFTC 승인이 이뤄지면 연말을 전후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개시할 예정이다.

현재 스타트업인 레저엑스(LedgerX)가 비트코인 스와프와 옵션을 거래하고 있다.

비트코인 선물 거래가 도입되면 은행과 중개사들이 향후 비트코인 가격 급등락 위험을 회피할 수 있고 개인 투자자들도 쉽게 비트코인 거래에 참여할 수 있다.

전날 비트코인 가격은 CME 발표 후 매수세 증가로 급등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6천400달러(약 715만8천 원)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올해 들어 상승 폭은 550%에 달했다.

가상화폐 헤지펀드인 멀티코인 캐피털의 카일 사마니 매니징 파트너는 "금 파생상품 시장이 금 시장보다 훨씬 크다"며 "같은 일이 여기서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주류 금융시장에 진입하면 부채담보부증권(CDO)처럼 세계적 금융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테미스 트레이딩의 조 살루치 대표는 "월가 혁신가들이 안에 뭐가 있는지를 모를 때 이를 싼 뒤 위에 파생상품 라벨을 붙이는 것이 문제"라며 "이는 다시 한 번 금융위기를 상기시킨다"고 지적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글로벌 코인마켓더보기

가상화폐

한은 "가상통화, 공식 지급수단 아니고 거래위험도 크다"

한국은행은 2일 가상통화가 현행법상 공식 지급수단이 아니고 거래에 따르는 리스크도 크다며 시장참가자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지금만나러~', 크랭크업…소지섭·손예진, 아련한 스틸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가제, 감독 이장훈)가 3개월간의 촬영을 종료했다. 소지섭과 손예진의 아련한 멜로로...

방탄소년단, 기네스북 등재…美 ABC 신년맞이 쇼도 출연

그룹 방탄소년단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뮤지션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슈퍼주니어, 콘서트 '슈퍼쇼7' 9분 만에 매진…'완판주니어' 등극

K-POP 레전드 슈퍼주니어의 단독 콘서트 티켓이 오픈 9분 만에 매진됐다. 21일 오후 8시부터 인터넷 예매 사이트...

이슈·특집 [포항 지진]더보기

포항지진

지진 여파? 갑작스러운 수능 연기에…관련업계 후폭풍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교육부가 2018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주일 연기를 결정하면서 수능 날짜에 맞

한동대

한동대학교, 홈페이지 마비.. 지진으로 건물 외벽 무너져 학생 500명 대피

이날 한동대학교 학생들이 오후 2시 29분께 지진 당시 건물 외벽이 무너져 학생들이 소리를 지르며 대피하는 모습

이진한 교수

"지열 발전소에서 소규모 지진 자주 일어나 위험성 있다 봤는데..."

JTBC 뉴스룸과 인터뷰를 진행한 이진한 고려대 지질학과 교수가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 발전소 건설일 가능성이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