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정 지지도 73%…취임 6개월 기준 역대 2위[갤럽]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11.03 12:22:43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73%를 기록, 취임 6개월을 기준으로 역대 대통령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2일까지 1천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라는 답변은 73%로, 지난주와 동일했다.

역대 대통령의 취임 6개월 시점 국정 지지도를 살펴보면 김영삼 전 대통령이 83%로 가장 높았으며, 73%의 문 대통령이 그다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59%로 3위였으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56%, 노태우 전 대통령이 53% 등의 순이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은 29%, 이명박 전 대통령은 24% 등이었다.

이번주 문 대통령에 대한 '잘 못 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1%포인트 감소한 18%로 집계됐다.

역대 대통령의 취임 6개월 기준 조사와 비교하면 김영삼 전 대통령(6%), 김대중 전 대통령(17%)에 이어 세 번째로 낮은 수치다.

노태우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 부정평가가 각각 25%였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53%, 이명박 전 대통령은 65%였다.

갤럽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경우 하나회 척결, 역사 바로 세우기, 금융실명제 등으로 큰 호응을 얻어 직무 긍정률이 높았다"며 "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6개월 당시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 집회가 열리고 있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측근 불법 선거자금 논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에 대한 분야별 긍정평가율을 살펴보면 외교 분야와 복지 분야에서 '잘한다'는 평가가 62%로 가장 높았다.

경제 분야는 52%, 대북 분야는 45%, 인사 분야는 44% 등으로 조사됐으며, 교육 분야는 35%로 가장 낮았다.

'잘 못 했다'는 평가는 인사 분야에서 33%, 대북 분야에서 32%로 높게 나타났고, 교육 분야(21%), 경제 분야(21%), 외교 분야(19%), 복지 분야(19%) 순으로 집계됐다.

정당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이 지난주보다 3%포인트 상승한 48%로 1위를 지켰다.

자유한국당은 1%포인트 떨어진 9%, 바른정당은 2%포인트 하락한 6%로 조사됐다.

국민의당은 지난주와 같은 6%였으며, 정의당은 3%포인트 떨어져 4%의 지지율을 보였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2%포인트 늘어 대선 이후 최대 수준인 26%를 기록했다.

자세한 사항은 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암호화폐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가상통화 화폐 아냐"…세탁방지 의무

가상통화(암호화폐·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며 국가 차원에서 이를 활용한 자금세탁을 막아야 한다는

고팍스

정보보호 공인받은 고팍스…국내 가상화폐거래소 첫 ISMS 획득

국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가 업계 최초로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했다. 22일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BK컨소시엄에 4천억에 팔렸다

국내 주요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이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BK 글로벌 컨소시엄에 매각됐다. 12일 금융권에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블랙핑크 제니, 하반기 솔로 데뷔 '눈길'

그룹 블랙핑크의 제니(본명 김제니·22)가 솔로로 데뷔해 눈길을 끌었다.

이유비 '트럼통에 앉아 섹시미 발산'

배우 이유비가 멋진 패션으로 섹시미 넘치는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트와이스 '한 컷에 담긴 익살 표정, 4가지 버젼'

걸그룹 트와이스(TWICE)가 데뷔 3주년을 축하하며 익살스런 사진을 올려 시선을 끌었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 한달]더보기

아파트

서울 전세시장 잠깐 오른 후 안정세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부동산 시장에는 매매가 위축되는 반면 전셋값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부동산

전문가 "주택시장 연말까지 관망세 이어질 것“

전문가들은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나타나고 있는 서울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관망세가 일단 연말까지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