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KT 통신료 인하정책에 ‘반기’, ‘보편요금제’는 수용 어려워..

sk 텔레콤

SK텔레콤이 문재인 정부가 통신비 절감 대책으로 추진 중인 보편요금제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편요금제는 월 2만원 수준에서 기존 데이터 최저 요금제보다 많은 음성 통화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로, 정부는 이동통신시장의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을 통해 내년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연내 관련법을 고쳐 내년 중 보편요금제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황에서 1위 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이 제도도입에 공개적으로 반대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정책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요금할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가 요금제 가입 비중을 꾸준히 늘리겠다는 기존 방침을 고수했다. 이는 통신 상품구조를 고가화 하겠다는 입장이라 가입자 비용부담 증가가 우려된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6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보편요금제는 정부가 민간의 통신 서비스 요금을 실질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통신사 입장에서 수용이 어렵다"고 밝혔다.

유 부문장은 "정부의 직접 개입을 통한 인위적 요금 인하보다는 시장에서 요금 경쟁을 활성화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이 바람직하다"며 "정부, 국회와 협의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사들은 과도한 시장 개입을 이유로 그동안 보편요금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 왔다. 보편요금제 도입 시 기존 요금제의 연쇄 인하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보편요금제 도입은 기존 요금 체계의 연쇄 인하를 불러오기에 통신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꼽힌다.

하지만 정부는 고가 요금제로 혜택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가입자 간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보편요금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