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개정협상, 이르면 다음 달 시작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09 14:02:19

FTA 협상

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이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작될 전망이 나왔다.

애초 개정협상을 위한 양국 절차를 고려하면 내년 초에나 협상 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측나 시기가 상당히 앞당겨진 것이다.

양국이 '협상 범위를 압축해 속전속결로 진행하자'는 의지만 확실하게 갖는다면 다음 달에라도 개정협상이 공식 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7일 한미 정상회담 직후 "한미FTA 관련 협의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에 대해 "대통령이 한국 교역협상단에 우리 측과 긴밀히 협력해 조속히 더 나은 협정을 추구하도록 지시한 데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 간에 한미FTA 개정협상 조기 개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셈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통상절차법에 따라 개정협상을 위한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고 오는 10일에는 관련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통상조약 체결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개정합의 관련 내용은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국회에 보고된다.

이 같은 절차는 이르면 이달 내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협상 개시 선언을 위한 한국 측 준비는 완전히 끝난다.

FTA

한편, 미국 절차는 전면 개정이냐 일부 개정이냐에 따라 준비 과정과 기간이 달라진다.

협정을 전면 개정하려면 무역촉진권한법(TPA)에 따라 협상 개시 90일 전에 의회에 협상 개시 의향을 통보해야 한다. 연방관보 공지, 공청회 등 절차도 거쳐야 하고 협상 개시 30일 전에는 협상 목표도 공개해야 한다.

애초 한미FTA 개정협상 개시 시점이 내년 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 같은 미국 절차 때문에 나온 말이었다.

하지만 미국이 협정의 일부만 개정하자고 결론을 내면 복잡한 절차 없이 의회와의 간략한 협의만 거치면 된다.

한국의 관련 절차가 이달 내로 마무리되면 다음 달에라도 협상 개시를 공식적으로 선언할 수 있다.

미국은 TPA에 따라 나프타(북미자유무역협정) 전면 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의도대로 진행되지 않는 바람에 최근 재협상 기한을 올 연말에서 내년 1분기까지로 3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미국이 최근 나프타 재협상에서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대신 한미FTA에 속도를 내자고 하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전면 개정할 경우 양국 모두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손보는 일부 개정 절차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다만, 이와 관련해 산업부 관계자는 "개정협상안 국회 보고 시점 등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미국도 협정의 일부만 개정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으로써는 협상 개시 시점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모든 관련 절차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다음 달부터 개정협상이 시작될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정무위

최종구 "가상화폐거래소 전면폐쇄·불법거래소 폐쇄 모두 검토"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전면 폐쇄하거나 불법행위를 저지른 거래소만 폐쇄하는 두 가지 방안을 모두

정무위

정무위, 정부 가상화폐 대책 혼선 한목소리 질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8일 정부가 최근 거래소 폐쇄 등 부처 간 조율되지 않은 가상화폐 투기근절

금융위원장

가상통화 관련 자금세탁 의심거래 모니터링 강화

은행권이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와 관련한 자금세탁 의심거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 것으로

이슈·특집 [연말정산]더보기

1

[연말정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15일 시작

13월의 보너스가 될까, 예상치 못한 세금 폭탄이 될까. 국세청은 오는 15일부터 2017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를 편

1

[연말정산] 아동 학원영수증 필수…알아두면 좋은 '꿀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지출 중 공제가 가능한 영수증은 직접 별도로 챙겨야 한다. 다자녀

연말정산

[연말정산] '이것'만 주의해도 세금 폭탄 피해

연말정산이 세금 폭탄이 되지 않으려면 공제 서류를 꼼꼼하게 챙기는 것만큼이나 과다 공제를 피하는 것도 중요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