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요타, IoT 활용…"안전 운전시 보험료 할인" 車보험 개발

재경일보 이겨례 기자 이겨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09 14:27:25

도요타

일본에서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차량이 자동 전송하는 운전 데이터를 보험료에 반영하는 자동차보험 상품이 나왔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빅데이터로 운전자의 안전운전 수준을 파악,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을 아이오이닛세이도와손해보험과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안전운전에 대해 보험료를 깎아주므로 급가속·급제동·과속을 하면 할인 폭을 줄인다.

차에서 자동으로 보내지는 데이터를 보험료에 반영하는 보험은 일본에서는 처음이다.

보험은 차량용 통신기를 사용해 송신되는 가속기나 브레이크 조작, 속도 등의 데이터로 안전운전 정도를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급제동-급발진이 많으면 점수를 깎는 구조다.

매월 점수와 주행거리에 의해 보험료 할인액이 변한다. 2018년 1월 이후 고급차브랜드 렉서스 신차를 대상으로 보험을 제공한다. 도요타브랜드로는 내년 여름 시판할 신형 크라운부터 적용한다.

도요타는 2020년까지 일본과 미국에서 판매하는 신차에 차량용 통신기를 모두 탑재한다.

도요타는 통신기능을 가진 커넥티드 카에서 수집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차의 판매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통해서도 돈벌이를 할 수 있는 사업모델 구축하려 한다.

새로운 보험의 개발도 그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보험료 할인이라고 하는 당근책을 제시해 기존고객들도 계속 유지하려는 것이다.

새 보험은 기본보험료와 운전분 보험료로 구성하게 된다. 안전운전점수로 요금이 바뀌는 것은 운전분 보험료로 최대할인율은 80%다. 예를 들면 연간 주행거리 8천㎞ 등의 조건으로 비교해 안전운전 점수가 59점 이하이면 할인 없이 1만2천엔(약 11만7천원)이다.

그런데 안전운전 점수가 80점 이상을 기록하면 2천400엔까지 내려가는 보험료가 적용된다. 기본보험료는 9만1천200엔으로 변함없기 때문에 보험료 전체를 적용하면 할인율은 최대 9%가 된다.

운전자는 운전 때마다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안전운전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의 운전 문제에 대한 지적도 확인하고, 조언까지 얻을 수 있다.

도요타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안전운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겠다는 목적도 갖고 있다.

운전기술을 보험료에 반영하는 보험은 늘어나고 있다. 손포재팬닛폰코아는 2018년 1월 이후 안전운전 시 보험료를 할인하는 서비스를 한다. 소니손해보험도 보험료 캐시백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보험 상품에서는 자동차를 구입한 뒤에 장착하는 전용단말기 등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커넥티드 카가 보급될 경우에는 보험료설정이 쉬워져 자동차업체와 보험회사 제휴가 늘어날 전망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다음 주 유엔총회 무대 '데뷔'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 국가 정상들이 집결하는 유엔총회 무대에...

트와이스 'TT' 유튜브 4억뷰…"한국 여성뮤지션 최초"

그룹 트와이스의 '티티'(TT)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4억 건을 돌파했다.

슈퍼주니어, 10월 8일 미니앨범…"라틴 팝 한번 더"

그룹 슈퍼주니어가 10월 8일 스페셜 미니앨범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을 발표한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더보기

아파트

[9·13 부동산 대책]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 가능

정부가 지난 13일 내놓은 주택시장 안정 방안 중 대출억제책이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파트

[9‧13부동산 대책] 주택보유자,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대출 금지

앞으로 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신규 구입할

부동산대책

[9·13부동산 대책] 분양권 소유자 무주택자서 제외·부정당첨자 계약 취소

9·13 부동산 대책에는 분양권이나 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하고 부정 당첨자에 대한 계약 취소를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