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EU, 경제연대협정 연내 최종 합의 결정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15 16:20:40

EPA

일본과 유럽연합(EU)의 경제연대협정(EPA)이 연내에 최종 합의될 전망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5일 전했다.

EPA는 자유무역협정(FTA)의 일종으로 관세의 철폐·인하 이외에도 비즈니스와 관련된 규정, 지식재산권이나 투자·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신문에 따르면 양측은 이견이 있는 항목은 추후 협의키로 하고 의견이 좁혀진 분야를 중심으로 EPA를 체결하기로 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날 말름스트롬 EU 집행위원회 통상담당 집행위원과 통화하고 이런 방침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미국을 제외한 11개국이 발효를 추진하기로 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함께 EU와의 EPA는 향후 일본의 2대 대형 통상협정이 될 예정이다.

일본이 TPP, EPA 체결에 속도를 내는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권이 TPP 등 다자간 협정보다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자간 협정 추진으로 정책전환을 하는데 대한 대응 차원이다.

앞서 일본과 EU는 지난 7월 연내 EPA체결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당시 일본은 치즈, 돼지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의 일부를 개방하기로 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EU의 일본 자동차 수입 관세(10%)는 협정 발효 7년 후 철폐하는 쪽으로 정리됐다.

다만 투자자와 국가간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의 해결 방안을 두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최종 합의에 난항을 겪어 왔다.

일본은 부당한 취급을 받은 기업은 진출 지역 정부를 상대로 소송하는 투자자-국가분쟁해결제도(ISDS) 도입을 요구했지만, EU측은 "기업측의 소송 남발 우려가 있다"고 반대해 왔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비트박스 트론

라인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박스, 첫 코인 '트론' 상장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싱가포르 소재 자사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가 첫 코인 '트론'(TRX)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유재석+tvN 첫만남, ‘유 퀴즈 온 더 블럭’ 29일 첫방 확정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연출 김민석 이은경)이 29일 첫 방송된다.

방탄소년단, '페이크 러브' 美 레코드산업협회 골드 인증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레코드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로부터 세 번째...

유니티, 9월 마지막 앨범 발매…용감한형제 신곡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더유닛'으로 결성된 걸그룹 유니티가 다음 달 마지막 앨범을 낸다.

이슈·특집[2018년세법개정]더보기

의료비

의료비 공제 변화…산후조리원 비용 넣고 실손보험금 뺀다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금으로 보전받은 금액을 의료비로 세액공제 받는 길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연간 총급여

맥주

맥주 종량세 과세 ‘그대로’…금융종합과세 확대방안 빠져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 간 차별적 과세표준 산정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안됐던 맥주 종량세 체계 도입안이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