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다운’ 빗썸 ‘고의 서버 장애·자체물량 거래’ 의혹 해명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15 17:14:06

빗썸

국내 가상화폐거래소인 빗썸은 지난 주말 발생한 서버 접속 장애와 관련해 “고의로 장애를 일으키거나 거래가 중단된 시기에 자사 보유물량을 거래하지 않았다”며 투자자들의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빗썸은 15일 서버 접속 장애에 따른 거래 중단 사태에 대한 설명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이번 서버 접속 장애는 동시 접속자 수가 평균의 1600~1700%에 달하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서버에 과부하 걸려 긴급 점검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고객의 동의 없이 대기 중인 거래를 일괄 취소 조치한 것에 대해서는 “고객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빗썸 측이 ‘긴급 서버 점검’이라는 명목으로 IP(인터넷 프로토콜)를 열어 자사 물량을 거래했다는 의혹에 대해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점검 시간대에 거래된 물량은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

빗썸은 "모든 거래 기록은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되며, 점검 시간에 거래된 물량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고의로 서버를 닫았다는 조작설에는 "클라우드 플레어나 외부 컨설팅업체를 통해 엄청난 트래픽(접속량) 발생으로 서버장애가 발생했다는 점은 확인된 사항"이라며 "현재 그날 트래픽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정도로 인프라가 개선됐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오후 4시∼5시 30분 서버 접속 장애로 빗썸에서 거래가 중지됐다.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일시적으로 폭등하자 매도물량이 급격히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됐다고 빗썸은 설명했다.

당시 동시 접속자 수는 평소의 1천600∼1천700%, 거래량은 10월 평균의 800∼900%에 달했다. 이 시점에 다른 해외 10대 거래소도 동시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빗썸은 전했다.

빗썸은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은 "확인된 바가 없다"며 "일말의 가능성에 대비해 IT팀에서 최종 검증 중"이라고 말했다.

투자자 집단소송 움직임에는 "외부 전문기관 협조를 받아 구체적인 대안을 논의 중"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투자자들 손실규모는 "현재 확인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글로벌 코인마켓더보기

비트코인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개도국서 실질 화폐 가능"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대표적 가상화폐(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개발도상국에서 실질 화폐 형태로 성공할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상화폐 광풍에 헤지펀드도 대박…지난해 투자수익 3천175%↑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광풍에 힘입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한 헤지펀드들이 지난해 3천%가 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보아, 마이클 잭슨 '맨 인 더 미러' 원작자와 듀엣

마이클 잭슨의 '맨 인 더 미러' 듀엣한 사이다 가렛과 보아 가수 보아가 고(故) 마이클 잭슨의 대표곡 '맨...

배우 유지태, 이병헌과 한솥밥…BH엔터 전속계약

배우 유지태가 이병헌·한효주 등이 소속된 BH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배우 이하늬, 로힝야 난민 위해 옥스팜에 1천만원 기부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코리아는 배우 이하늬가 로힝야족 난민 지원금으로 1천만원을 기부했.....

이슈·특집 [연말정산]더보기

1

[연말정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15일 시작

13월의 보너스가 될까, 예상치 못한 세금 폭탄이 될까. 국세청은 오는 15일부터 2017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를 편

1

[연말정산] 아동 학원영수증 필수…알아두면 좋은 '꿀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지출 중 공제가 가능한 영수증은 직접 별도로 챙겨야 한다. 다자녀

연말정산

[연말정산] '이것'만 주의해도 세금 폭탄 피해

연말정산이 세금 폭탄이 되지 않으려면 공제 서류를 꼼꼼하게 챙기는 것만큼이나 과다 공제를 피하는 것도 중요

Get Adobe Flash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