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울산시, 원전 지자체 중 첫 이재민 관리시스템 구축

대피

울산시 울주군이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인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방사능재난에 대비한 이재민 관리시스템을 구축에 나섰다.

울주군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에스큐앤티와 손잡고 이재민 관리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서생면에 신고리원전 3호기가 본격 가동된 이후 이 시스템 개발을 추진해왔고, 에스큐앤티에 발주했다고 20일 밝혔다.

개발한 시스템은 등록된 이재민을 마을별, 주소별로 구호소에 자동 분류해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구호물품 관리를 위해 물품 수량을 등록하고, 이재민에게 정확하게 배급될 수 있도록 업무를 구성되어 있으며, 구호소별로 구호물품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재난은 많은 이재민이 발생한다"며 "이에 대비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이재민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실전같은 방사능 재난훈련 체육관 대피
실전같은 방사능 재난훈련 체육관 대피

이 시스템은 현황판을 통해 등록된 이재민과 미등록 이재민을 실시간 확인,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군은 시스템을 개발한 뒤 이달 14일 열린 방사능재난 대비 주민보호 훈련에서 한 차례 시범 운용했다.

이와 함께 시스템 개발업체와 공동으로 특허출원을 한 데 이어 시스템 운용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울주군

울주군 관계자는 "앞으로 이재민 구호소 운영 훈련에 이 시스템을 활용하고, 다른 지자체에도 홍보하는 등 유기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