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미 FTA 이후 미국내 한국 기업 고용 ↑ … 7만5천명

대기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대미 투자가 확대되면서 한국 투자기업의 미국인 고용이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가 21일 미국 기업신용정보회사 D&B(Duns & Bradstreet)의 미국 기업 정보를 분석한 결과 올해 8월 기준 미국 내 한국 투자법인은 847개사(지점포함 사업장은 1천716개)에 달하고 고용인원은 7만5천여 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주(州)별로 보면 투자법인의 경우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저지, 앨라배마 순으로 많고, 고용인원은 캘리포니아, 앨라배마, 조지아, 텍사스 순으로 많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지지기반인 러스트벨트 지역은 투자 법인이 147개사로 전체의 17.4%를 차지했으며, 고용은 1만2천명으로 전체의 16.0%를 차지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비중이 가장 높았다.

FTA 발효 이후 도매업, 소매업 진출은 감소했지만 컴퓨터프로그래밍·엔지니어링, 냉난방·전력시스템, 교통·통신 등 서비스 분야 진출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우리 기업의 미국 진출이 단순 판매 법인에서 고부가 산업으로 전환되고, 상품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도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무역협회는 설명했다.

무역협회는 미국에 투자한 한국 기업이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과감하게 미국 시장에 도전했으며, 현지 경영진 존중 및 종업원과 화합으로 미국 투자에 성공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내 고용은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 경제인단이 발표한 대규모 대미 투자 계획에 따라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협회 미주실 조성대 차장은 "한미 FTA가 미국 일자리를 감소시켰다는 일부 주장이 있으나, 오히려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