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온라인 Vs 오프라인 '블프 대전'… 온라인 쇼핑, 압도적으로 'Win'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27 13:23:13

타깃

미국 최대의 쇼핑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월마트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유통기업과 아마존이 이끄는 온라인 소매업체가 치열한 대결을 벌였지만 결국 승자는 아마존이라는 판정이 나왔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쇼핑 트렌드 변화 추세가 심화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만을 찾았던 미국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오프라인 유통기업들은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쇼핑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쳤지만 결국 매장을 방문한 고객 수만 줄어드는 '굴욕'을 겪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월마트와 베스트바이 등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파는 제품을 달리하고, 매장에서 더 큰 할인율을 제공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했다.

월마트가 전자제품이나 부피가 큰 장난감 등 소비자들이 배송을 원하는 제품은 온라인에서 싸게 판매하고, 오프라인에서는 DVD와 잠옷과 같이 고객들이 직접 구매하길 원하는 제품을 제시했던 것이 대표적 예다.

또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베스트바이는 늘 물건이 부족했던 닌텐도의 고전적 게임 콘솔인 '슈퍼 NES 클래식'을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기업들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직접 매장을 찾은 소비자 수는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리테일넥스트에 따르면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 이틀간 미국에서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고객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 감소했으며,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쇼퍼트랙도 이틀간 직접 매장을 찾아 쇼핑한 소비자는 지난해보다 1.6% 줄었다고 집계했다.

블프

반면 같은 기간 미국 100대 온라인 소매업체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하는 등 온라인 판매는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은 이런 분위기를 틈타 오프라인 시장에 발을 들이는 모습까지 보였다.

아마존은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올해 초 인수한 유기농 식품업체인 홀푸드에서 추수감사절 대표 음식인 칠면조에 대한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홀푸드 매장 470개 중 100여 개를 이용해 자사 할인 제품을 팔기도 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암호화폐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가상통화 화폐 아냐"…세탁방지 의무

가상통화(암호화폐·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며 국가 차원에서 이를 활용한 자금세탁을 막아야 한다는

고팍스

정보보호 공인받은 고팍스…국내 가상화폐거래소 첫 ISMS 획득

국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가 업계 최초로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했다. 22일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BK컨소시엄에 4천억에 팔렸다

국내 주요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이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BK 글로벌 컨소시엄에 매각됐다. 12일 금융권에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블랙핑크 제니, 하반기 솔로 데뷔 '눈길'

그룹 블랙핑크의 제니(본명 김제니·22)가 솔로로 데뷔해 눈길을 끌었다.

이유비 '트럼통에 앉아 섹시미 발산'

배우 이유비가 멋진 패션으로 섹시미 넘치는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트와이스 '한 컷에 담긴 익살 표정, 4가지 버젼'

걸그룹 트와이스(TWICE)가 데뷔 3주년을 축하하며 익살스런 사진을 올려 시선을 끌었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 한달]더보기

아파트

서울 전세시장 잠깐 오른 후 안정세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부동산 시장에는 매매가 위축되는 반면 전셋값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부동산

전문가 "주택시장 연말까지 관망세 이어질 것“

전문가들은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나타나고 있는 서울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관망세가 일단 연말까지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