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포항 주택, ‘위험·사용제한’ 판정 받은 143곳 ...오늘부터 정밀점검

포항

정부가 이번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물 가운데 '위험' 또는 '사용제한' 판정을 받은 곳 일부를 대상으로 28일 정밀점검에 들어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위험'으로 판정된 56곳 전부와 '사용제한'으로 나온 87곳 중 공동주택·다중이용시설·어린이집 등 일부에 대해 정밀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 20∼27일 포항시와 합동으로 피해·위험주택 1천579곳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벌인 결과 건물의 출입을 제한해야 하는 수준인 '위험'이 56곳, 출입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사용제한'이 87곳으로 각각 나타났다.

건물이 사용 가능한 것으로 조사된 곳은 1천400곳이었다. 주소지 오류 등으로 점검에서 빠진 곳은 36곳이었다.

이번 정밀점검에는 약 20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포항시와 협의해 이미 지원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80억 원을 활용한다.

정부는 정밀점검 업체 선정 등의 계약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점검 업체는 수의계약으로 선정할 방침이다.

포항

점검반은 측정·시험 장비로 건물의 안정성을 따져본 뒤, 구조적인 안전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필요하면 적절한 보수·보강 방법을 제시한다.

정종제 중대본 총괄조정관은 "'위험' 판정 건축물에 대해서는 정기 순찰 등을 통해 출입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며 "오늘부터 대성아파트와 뉴소망타운 등 대규모 가구가 거주하는 주택을 대상으로 정밀점검을 시작하겠다. 추가적인 점검 요청에 대해서는 포항시에서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