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특허침해" 제소 Vs 퀄컴 "아이폰X 수입금지 ··맞불소송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1.30 17:26:46

퀼컴

연초 시작된 애플과 퀄컴 간 소송전이 스마트폰 배터리 관련 특허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미국 IT 전문매체 씨넷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애플은 퀄컴이 안드로이드폰에 들어가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스냅 드래곤 800, 820에 애플의 전력 효율 기술을 무단 사용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애플은 특허침해에 따른 구체적인 피해액이나 삼성전자 등 스냅 드래곤을 활용하는 스마트폰 제조사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소송은 퀄컴이 지난 7월 애플이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향상하는 기술 관련 특허 6종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데 대한 맞불 전략으로 풀이된다.

퀄컴은 당시 미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아이폰 7의 미국 내 판매와 수입을 금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애플은 퀄컴이 실제 제품을 생산하지 않은 채 지식재산권을 비축해 소송을 통해 대부분 수입을 창출하는 기업인 특허 괴물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퀄컴은 애플 측 주장이 소송에 영향을 못 주는 수사학이라며 즉각 반격에 나섰다.

퀄컴의 돈 로젠버그 법무 책임자는 "퀄컴은 애플 같은 기업이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핵심 기술 개발의 중심부에 있었다"며 애플처럼 강하고 성공적 기업들이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있는 기업일 뿐 아니라 공급업체들을 쥐어짠 역사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퀄컴은 이날 애플이 소송을 제기한 지 몇 시간 만에 애플이 배터리 관리와 사용자환경(UI), 카메라 자동초점 등 스마트폰 기능과 관련한 퀄컴의 특허 16개를 침해했다며 또다시 맞소송을 제기했다.

퀄컴은 이 중 5건을 ITC에 제소해 신형 아이폰X 등의 미국 내 수입 중단을 요구했다.

다만 퀄컴은 7월 소송과 마찬가지로 자사 반도체가 아닌 경쟁사인 인텔 모뎀을 이용하는 아이폰에 대해 수입 금지를 요구했다.

애플, 아이폰 분해 로봇 '리암' 공개… 아이폰 재활용 자원으로만

애플과 퀄컴은 올해 초부터 각종 법적 분쟁을 벌여왔으며, 애플은 퀄컴이 지식재산권 비용을 과다청구하고 불공정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퀄컴은 애플의 자사의 혁신적 기술 없이는 아이폰을 발명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퀄컴의 주가는 최대 고객사 중 하나인 애플과 분쟁이 시작된 지난 1월 이후 급락해 경쟁사인 브로드컴의 인수 목표물이 되는 처지에 놓였다.

브로드컴은 최근 퀄컴이 1천300억 달러(약 140조5천억 원) 규모의 인수제안을 거부한 이후 적대적 인수합병을 위해 위임장 대결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되풀이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고…예방책은 여전히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으로 부실한 거래소 관리 문제가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애플이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일본 기업들, 가상화폐 확산에 채굴 관련사업 잇따라 착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이용이 확산함에 따라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거래 데이터를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당신의하우스헬퍼' 하석진X고원희, 캐릭터 포스터 공개

'당신의 하우스헬퍼' 하석진과 라이프 힐링을 함께 할 보나, 이지훈, 고원희, 전수진, 서은아의 캐릭터 포스터가 공개...

정우성X하정우X이정재 하와이 화보…'훈훈한 조합'

배우 정우성, 하정우, 이정재가 그림 같은 화보를 선사해 시선을...

뉴이스트 W, ‘Dejavu’ MV 티저 공개…첫 주자 렌

그룹 뉴이스트 W(JR 아론 백호 렌)가 타이틀곡 ‘Dejavu(데자부)’ 첫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 렌 버전...

이슈·특집[미‧중 무역갈등]더보기

트럼프

트럼프 "中 관세보복 하면 4배로 추가 보복"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만일 예고한 대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면

중국

中상무부, 트럼프 추가관세 경고에 "강력한 반격 조치할 것" 반발

중국 상무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

트럼프

트럼프 "2천억달러 규모 中제품에 10% 추가 관세 검토 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

차

수입차 관세 낮추겠다던 中, 미국차에 관세율 40% 적용

자동차 수입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던 중국이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무려 40%의 관세를 매기게 된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