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미디어 재벌 머독, '뉴스 제국' 재건할까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12.07 16:50:51

디즈니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이 월트디즈니에 영화사 등을 넘기는 것은 과거 '뉴스 제국'을 거느렸던 호시절을 재현하려는 속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분석했다.

머독은 자신이 일군 미디어그룹 21세기폭스 가운데 영화사, TV 제작사 등을 디즈니에 600억 달러(65조 원)에 넘기기로 하고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협상이 성사되면 21세기폭스에 남는 것은 폭스 방송 네트워크, 폭스 뉴스, 폭스 비즈니스, 폭스 스포츠와 미국 지역 방송국 28개로, 여기에다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지난 달 미디어 간 동시 소유를 42년 만에 허용하면서 머독은 자신의 뉴스코퍼레이션(News Corp)에 지역 신문사나 방송사를 추가로 사들여 뉴스 제국 건설에 다가서게 됐다는 분석이다.

미디어 애널리스트인 뉴소노믹스의 켄 닥터는 "FCC의 규제 완화로 전국구와 지역구 뉴스가 결합하는 데 장애물이 사라지게 됐다"면서 "폭스는 전국구 뉴스, 스포츠, 여론 조성, 지역 방송 등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데다 확장 여력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머독은 특히 폭스가 거느린 TV와 뉴스코퍼레이션 산하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의 신문을 합쳐 한 지붕 아래 두고 뉴스 사업을 강화할 수도 있다고 닥터는 점쳤다.

또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시카고트리뷴 같은 유력 신문을 인수할 가능성도 있다.

머독이 이처럼 뉴스 사업에 눈독 들이게 된 사연은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뉴스코퍼레이션 산하 뉴스오브더월드가 불법 도청 파문을 일으키면서 머독은 수습책으로 뉴스코퍼레이션에서 뉴스와 엔터테인먼트를 분리했다.

여기에서 분리된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21세기폭스가 승승장구했으나 뉴스코퍼레이션은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이라는 간판을 내려놔야 했다.

이러한 머독의 속내는 이미 곳곳에서 감지됐다.

미 최대 방송 그룹인 싱클레어는 지난 5월 트리뷴미디어의 지분 72%를 39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는데, 앞서 머독도 사모펀드 블랙스톤을 앞세워 트리뷴 인수를 타진한 바 있다.

출판그룹 메레디스가 지난달 시사 주간지 타임을 28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발표한 것도 머독에겐 새로운 틈새가 될 수 있다. 메레디스가 인수 자금을 마련하느라 지역 방송국 17개를 분리할 것이라는 전제에서다.

폭스 그룹이 직면한 과제는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어떤 형태로 사업을 재편할지에 달렸다.

닥터는 "싱클레어는 수많은 지역 방송을 거느렸지만 전국적으로 모두가 알만한 실체가 없다"고 지적하고 "반면 폭스는 전국적 모델로 배급망을 갖춘 만큼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재경TV :: 보이는 뉴스더보기

생산성

칼퇴근 가능할까? 일의 생산성을 올려주는 5가지 방법

왜 항상 내 업무는 줄어들기는 커녕 늘어나기만 하는 것일까요. 생산성을 높히면 야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남녀간 임금격차

"남녀임금 격차는 실체가 있는 것 같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하버드 연구팀

최근 양성평등에 입각한 남녀임금격차에 대한 논의가 뜨겁습니다. 미국 여성정책연구소(IWPR)는 지난 11월 여성

화웨이

화웨이 보안 논란으로 보는 미국과 중국의 5G 네트워크 전쟁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헤이즈, 14일 첫 윈터송 '첫눈에' 공개...

싱어송라이터 헤이즈(Heize)의 첫 윈터송이 14일 베일을 벗는다.

위너, 19일 싱글 발표…"신곡은 8개월만에"

보이그룹 위너가 19일 새 싱글로 컴백한다고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지난 13일 밝혔다.

유진-기태영, 인테리어 프로그램 동반 출연

유진과 기태영 부부가 올리브의 해외 인테리어 탐방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이슈·특집[한은 기준금리 인상]더보기

기준금리

기준 금리 인상에 시중은행도 예적금 금리 줄줄이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주요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상품의 금리를 덩달아 올리기로 했다. 우

부동산

기준금리 인상에 얼어붙은 부동산시장...매수심리 ‘냉각’

한국은행이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부동산시장은 더욱 움츠러들 전망이다. 부동산 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