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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러·빨래건조기 매출 폭증, 원통형 일반 세탁기 넘어서

스타일러

의류 관리 제품인 스타일러와 빨래 건조기의 매출이 원통형 일반 세탁기의 매출을 넘어섰다.

이마트는 최근 3년간 가전매출을 집계 분석한 결과 빨래 건조기와 스타일러 상품군 매출이 폭증하면서 가전 분야 매출의 순위 변화가 일어났다고 10일 밝혔다.

빨래건조기와 스타일러가 함께 속한 '건조·스타일러' 상품군은 2015년까지만 해도 가전매출 순위에서 129위로 최하위권에 있었다. 연 매출 규모도 3억 원 수준으로 미미했으며 가전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0.1%가 채 되지 않았다.

반면 일반세탁기(원통형 세탁기)는 9위, 드럼세탁기는 12위를 차지했다. 이때만 해도 일반세탁기 매출이 드럼세탁기보다 많았다.

그러나 2016년 들어 상황이 달라졌다.

'건조·스타일러' 상품군은 94위로 떠올랐고, 연 매출액이 20억 원으로 6∼7배 뛰면서 가전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구성비도 0.2%로 증가했다. 드럼세탁기의 추격도 이어졌다. 일반세탁기가 9위(293억원)에 머무는 사이 드럼세탁기는 10위(283억 원)로 뛰어오르면서 일반세탁기의 턱밑까지 쫓아왔다.

올해 들어 '건조·스타일러' 상품군은 전통의 강자였던 일반세탁기(12위·250억원)를 제치고 무려 매출 11위를 차지했다.

미세먼지가 가장 큰 공신으로, 83계단을 뛰어넘었다. 매출액도 3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천368% 신장했다. 매출 구성비 역시 2.2%로 이제 '대품'(大品) 가전군에 속하게 됐다.

'스타일러' 매출만 따로 본다면 1∼11월 전년 동기 대비 신장률이 4천937%에 이른다. 드럼세탁기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매출(334억원)이 33.1% 증가하면서 매출 순위 7위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세탁·건조·의류관리 등 의류관리 가전 매출액은 지난해 596억원에서 올해 1∼11월 886억 원으로 증가했다.

1∼11월 전년 동기 대비 신장률은 46.2%에 이른다.

가전 전체 매출도 탄력을 받았다.

기존 노트북, TV, 세탁기, 냉장고 등 전통 대품 가전이 아닌 건조기와 스타일러라는 신규 품목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올해 가전매출은 10.5% 신장했으며, 스타일러 외 로봇 청소기, 식기 세척기 등도 최근 급속한 기술 발달이 이뤄지고 싱글족, 맞벌이 가정들이 늘면서 핵심 상품군으로 떠올랐다.

이마트 로봇 청소기 매출은 2016년 30.2%, 올해 50.7%로 고공 신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식기 세척기 역시 2016년 35.5%, 올해 12.1% 매출이 증가했다.

서보현 이마트 가전 담당은 "미세먼지, 화학 탈취제에 대한 부담, 제습 방식의 건조기 출시 등이 맞물려 의류관리 가전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며 "향후 가사를 도와주는 '언택트'(무인서비스)형 가전을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