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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금융회사 앱' 깔면, 돈·개인정보 다 털려

고객센터 피싱

저금리 대환 대출 등을 미끼로 스마트폰에 가짜 금융회사 애플리케이션(앱)을 깔도록 해 돈을 가로채는 범죄가 늘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가짜 금융회사 앱을 설치토록 유도하는 사기범죄 신고는 올해 7월 32건에서 9월 63건, 11월 153건으로 증가세다.

사기범은 금융회사를 사칭해 대출을 권유하는 전화를 건다. 전화통화를 하면서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을 보내 가짜 앱 설치를 유도하는 수법을 쓴다. 앱을 설치하면 나중에 금감원이나 금융회사의 전화번호로 확인전화를 걸어도 사기범에게 연결된다. 마치 대출심사 중인 것 같은 사기범 안내를 받으면서 '의심'이 '신뢰'로 바뀐다.

이후 사기범은 기존 대출금 상환, 공탁금, 법무사 비용, 보증보험료 등 명목으로 돈을 보내달라고 한다. 가짜 앱 '상담 신청'을 통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도 빼간다.

금감원은 일단 앱을 깔지 않는 게 피해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인터넷 주소나 앱은 바로 삭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대출을 권유받으면 일단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에서 제도권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

금감원은 "앱을 깐 것 같다면 악성코드 감염 우려가 없는 유선전화 등으로 해당 금융회사 공식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대출 관련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